120_엑셀  ISFORMULA 함수의 축복 – 함수 중급 (47) - 마지막 회

드디어 제가 계획했던 엑셀 중급 함수 편의 마지막 시간이 됐습니다. 유종의 미를 위해 엑셀 2013의 새로운 함수 ISFORMULA함수의 꿀팁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엑셀의 수식을 보는 단축키는 컨트롤 + ~ 로 엑셀을 조금 사용한 분들이라면 누구나 아시는 단축키 입니다. 그러나 만약 값을 보면서 수식이 들어간 셀 만을 구분하고 싶다 면요? ISFORMULA 함수의 축복 입니다.

120연습파일.xlsx

120연습파일_완성본.xlsx

  1. ISFORMULA 함수

    검색으로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함수 입력 요령을 자꾸 생략하고 있는데 한번 복습합시다. 동시에 여러 셀에 함수를 한방에 입력 하는 방법은?

     

    정답은 함수를 넣을 영역을 먼저 드래그 하고 함수를 입력 한 다음 인수를 다시 드래그 하고 컨트롤 + 엔터를 누르는 것입니다.

     

    위 방법이 익숙지 않은 분은 ISFORMULA(셀)로 함수를 입력하고 채우기 핸들로 내리시면 됩니다.

     

    수식이 아닌 셀은 FALSE 수식인 셀은 TRUE 입니다.

     

  2. 수식 보기

    엑셀의 수식은 컨트롤 + ~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엑셀 수식 보기

    컨트롤 + ~

     

    열 너비 조정 쉽게 하는 법은 마우스 컨트롤 4종 셋트 편에서 복습하시고 노가다를 해도 상관 없습니다. 수식이 보이지만 난 수식 셀만 구분하면서 값을 보고 싶습니다.

     

  3. ISFORMULA 함수의 응용

    바로 조건부 서식과 이 ISFORMULA 함수를 응용하면 수식이 들어간 셀을 조건부 서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감이 오시죠?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단 왼쪽 위 코너를 클릭 하셔서 셀 전체를 선택하세요. 셀 값이 A1인 것을 주목하세요 전체가 선택될 때 A1값이 선택됩니다.

     

     

    조건부 서식에서 새 규칙을 클릭 합니다.

     

     

    수식에 =ISFORMULA(A1)으로 인수에 A1이 들어갔지만 시트 전체를 선택한 상태에서의 A1은 시트 전체 입니다. 서식으로 들어가서 서식을 바꿔줍니다.

     

     

    확 표시 나게 빨강으로 해 보겠습니다.

     

     

    수식이 들어간 셀은 모두 빨강색으로 표시 됩니다.

     

     

    내가 수식을 제거하고 값을 입력하면 조건부 서식은 사라지죠?

     

    서식 셀을 이제 잠글 필요가 없습니다. 새로운 함수가 나오면 활용도 하자고요. 이상 엑셀 2013 새로운 함수 ISFORMULA 축복 이었습니다.

    함수 고급 편에서 VBA응용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함수 중급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