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_엑셀 시트 이름과 파일 정보를 주는 CELL 함수 – 함수 중급 (44)

엑셀에는 파일의 정보와 폴더의 경로 운영체제등을 알려주는 함수 들이 있습니다. INFORMAION (정보) 함수들이라고 하며 오늘 소개 해드릴 함수는 CELL함수와 INFO함수 입니다. CELL 함수는 별로 유용할 것 같지 않지만 CELL 함수와 이전 소개해 드린 문자 함수를 조합하여 다양한 문서 자동화에 활용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트이름이나 파일이름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시트 간 데이터 연계, 파일 간 데이터 연계 등에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117연습파일.xlsx

117연습파일_완성본.xlsx

  1. CELL 함수

    CELL함수는 INFOMRATION 함수 중에 제일 많은 정보를 알려 주는 함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 정보, 색상, 셀 주소 등 모든 정보를 표시 할 수 있는데요 이 CELL함수를 이용해 시트나 파일이름을 자동으로 뽑아서 내 파일이나 시트의 경로나 이름이 바뀌더라도 자동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함수 사용법만 알려 드리고 자세한 활용법 은 각자 연구 하시는 거 알죠?

     

    CELL 함수의 다양한 기능 입니다. Filename을 추출해 봅니다.

     

     

    파일 경로, 이름, 시트의 이름까지 모두 추출 합니다. 이걸 이용해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겠죠

     

     

  2. 시트 이름 추출 하기

    경로를 표시할 때 파일 이름은 항상 [] 안에 들어가고 시트는 그 뒤에 따라온다는 것을 알면 시트 이름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FIND함수 잊어 버리시지 않았죠?

    FIND 함수로 ]의 위치를 찾은 다음 ]다음의 위치 +1부터 넉넉하게 31 문자를 불러 옵니다. 시트 이름의 제한 입니다.

     

    시트 이름만 불러 옵니다.

     

     

  3. 고난이도, 파일이름 불러 오기

     

    같은 원리 입니다. 62와 75는 FIND 함수를 써서 얻은 [ 와 ] 의 위치 값입니다.

     

     

    내 파일 이름이 바뀌더라도 이 값은 같이 업데이트 되겠죠? 이걸 이용해서 다이나믹한 시트간 파일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추천 드리지는 않지만요.

     

     

     

  4. INFO 함수

    INFO 함수는 INFORMATION의 줄임 말로 CELL 함수 보다 훨씬 명확 합니다.

     

    운영 체제 정보를 구합니다.

     

     

    운영 체제 버전 입니다.

     

     

    현재 폴더를 표기 합니다.

     

     

     

    CELL과 비슷하지만 파일 이름과 시트 이름이 없습니다.

        

    문자 함수들과 마찬가지로 정보함수들은 단일 함수로 쓰이기 보다 다른 함수들과 조합하여 다이내믹한 데이터시트를 만들 이용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