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중급 (33) 

함수를 필요한 것만 하고 넘어간다고 마음먹고 시작했는데 엑셀 함수는 응용까지 하면 정말 끝이 없네요 휴~. 엑셀을 공부하면서 함수는 필요한 것만 그때 그때 찾아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엑셀의 데이터 선택 요령과 FREQUENCY함수에 배열 까지 가미해 월급의 도수 분포도를 그리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FREQUENCY함수는 처음 소개하는 함수 입니다.

함수 사용법

=FREQUECY(데이터원본,데이터간격) 은 그 데이터 간격안에 있는 데이터의 원본 개수를 리턴 합니다.

함수를 입력 시 함수가 입력될 영역을 먼저 선택하고 배열 함수로 입력을 해야 원하는 값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106연습파일.xlsx

106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급여의 분포 구하기

    피벗 테이블을 쓰면 사실 더 쉽게 구할 수는 있지만 이런 방법들은 원본 데이터의 형태 그대로를 유지 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 사용하는 것들 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테이블에서 급여의 분포도를 알고 싶습니다.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상황을 알고 싶다고 하면 떠올리실 것이 FREQUENCY (빈도, 주파수) 함수 입니다. FREQUENCY 함수는 단독으로 사용 할 수도 있지만 원래 배열을 이용한 함수라는 걸 기억하세요. 걍 FREQUENCY함수는 맨날 배열과 같이 간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2. FREQUENCY 함수 입력하기

    모든 셀에 같은 데이터를 입력 하려면 컨트롤 +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근데 배열 함수는 기본적으로 컨트롤을 눌러야 입력이 됩니다. 지금 배우실 요령은 이걸 이용한 것입니다.

     

    먼저 수식이 들어갈 영역을 이렇게 드래그로 선택을 합니다.

     

     

    FREQUENCY함수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H열은 급여가 있는 열이고 N열은 분포가 있는 열입니다 그러나 이 함수가 왜 배열로 들어가야 하는지는 앞의 포스팅들을 보고 혼자 깨달으셔야 합니다.

     

     

    배열 입력

    컨트롤+쉬프트+엔터

     

    급여의 분포가 구해졌습니다. 10000의 데이터는 0에서 10000까지 즉 10000 데이터를 포함한 값입니다.

     

  3. 도수 분포 차트 만들기

    간만에 보너스로 차트 만들기를 한번 해봅시다. 내가 왜 이렇게 간격을 두고 표를 만들었는지 아시겠죠? 데이터 아무 곳에나 커서를 두고 단축키를 누릅니다.

    차트 만들기

    알트 + F1

     

     

    혹은 삽입 탭의 추천 차트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차트가 아니라고 절대 당황 하지 말라는 차원에서 복습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차트에 데이터만 바르게 선택되어 있다면 차트를 바꾸는 것은 언제나 몇번의 클릭 입니다. 차트 종류 변경을 눌러 주세요.

     

     

    바로 원하는 형태가 보이죠? 고르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차트 스타일을 이용해 간단히 디자인을 하고 제목을 주면 끝납니다.

     

    FREQUENCY함수를 단독으로 사용 하려면 매우 번거롭습니다. 이렇게 함수가 들어갈 영역을 미리 선택하고 배열 함수로 입력하시면 한큐에 끝납니다. FREQUENCY하면 ~ 배열 함수~ 이렇게 기억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