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작업 (12) 

예전 포스팅에서 슬라이드 마스터에 글머리 기호와 번호 수준을 정의하여 자동 번호 매기기를 하는 방법을 소개 했습니다. 근데 이렇게 만들어진 자동 번호 매기기가 특정 슬라이드에만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슬라이드 마스터를 새로 하나 만들어서 레이아웃 변경을 하는 것이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너무 많은 슬라이드 마스터를 좋아하시지 않는 분은 그냥 수동 서식으로 글머리 기호와, 번호매기기의 정의를 그 슬라이드 에서만 바꿔주는 것이 가능 합니다.

28_슬라이드작업.pptx

28_슬라이드작업_완성본.pptx

  1. 파워 포인트 개체 틀에는 대부분의 경우 이미 머리글이나 번호가 정의 되어 있습니다.

    내가 슬라이드 마스터에 정의 하지 않았어도 이미 기본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삼각형 같은 기호들이 모두 미리 정의된 머리글 기호 입니다.

     

    지금 기본 정의된 머리글 기호를 보고 있습니다.

     

     

    머리글 기호 옵션에서 없음을 선택하면 머리글이 사라 집니다.

     

  2. 글머리 기호를 정의하면 해당 단락에 글머리 기호만 바뀝니다.

    먼저 글머리기호와 수준에 대해서 이해 하셔야 합니다. 워드를 사용 하시던 분은 워드의 제목 스타일 수준의 개념과 비슷하고 또 다단계 목록의 개념과 동일 합니다. 파워포인트 개체 틀에 내용을 입력하다가 탭 키를 눌러 써 들여쓰기를 하면 글머리 기호가 약간 바뀌면서 글자가 작아집니다. 수준이 한단계 내려 간 것입니다. 이렇게 파워포인트에는 8단계의 수준과 각기 다른 글머리 기호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수준 내리기

    수준 올리기

    쉬프트 + 탭

     

    수준 1의 첫번째 줄에서 먼저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를 선택 하세요.

     

     

    첫 번째 줄의 글머리 기호를 참고 표시 같은 걸로 설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두번째 줄부터 마지막 줄 까지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을 클릭 합니다.

     

     

    여러가지 다른 기호를 정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표시를 고릅니다.

     

     

    손 표시가 보이죠? 확인을 클릭 합니다.

     

     

    첫번째 수준과 두번째 수준에 다른 글머리 기호가 정해 졌습니다.

     

     

  3. 다시 설정을 하면 마스터에 저장되지 않은 정보는 모두 리셋 됩니다.

    만약 내가 개체 틀이나 사진을 잘못 이동해서 원래의 슬라이드 상태로 돌리면 이렇게 수동으로 넣은 글머리 기호는 리셋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수정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도 저도 그냥 귀찮을 때는 종종 이렇게 수동으로 서식을 바꾸기도 합니다.

     

    다시 설정을 누르시면 원하지 않았던 글머리 기호까지 초기로 돌아가 버립니다.

     

     

  4. 번호 매기기 색상 변경과 재정의

    파워포인트의 글머리 기호와 번호는 파워포인트의 필드라 클릭도 안됩니다. 서식을 변경하려면 창을 열어서 해야하고 번호 매기기와 글머리 기호 둘다 방법은 동일합니다.

     

    바꾸시고 싶은 영역을 선택 합니다.

     

    파워포인트는 줄이 많지 않아서 머 그다지 유용하지 않을 수 있지만 개체 틀 안에서 한번 ESC키를 누르면 전체 내용이 자동 선택 됩니다.

     

    수준의 개념은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이 경우에는 수준 1 밖에 없습니다. 색깔을 이렇게 지정 합니다.

     

     

    번호 스타일과 색상이 바뀌었습니다.

     

  5. 앞으로 생성되는 같은 수준의 단락에는 같은 효과가 자동 적용 됩니다

    만약 수준에 글머리 기호를 한번 정의 하셨다면 엔터를 치면 같은 스타일의 글머리 기호나 번호 스타일이 자동 생성됩니다.

     

    이렇게 수준 2의 마지막 단락에서 엔터를 치면 다음 단락에는 같은 스타일의 글머리 기호가 이미 정의 되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워드와 달리 번호보다 글머리 기호가 많이 쓰이죠?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적용하는 것이나 급할 때는 이렇게 간단히 적용 하셔도 크게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