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마스터(1)

먼저 슬라이드 마스터를 들어 가시기 전에 테마의 개념을 확실히 하셨으면 합니다. 테마를 모르고 파워포인트를 배우다가 언젠가 한번 혼란이 올 날이 분명히 있습니다. 지금부터 진행하는 슬라이드 마스터 섹션의 모든 내용은 테마와 관련이 있고 슬라이드 마스터의 구성은 바로 테마에 저장 됩니다.

파워 포인트를 배우려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슬라이드 마스터 입니다. 파워포인트의 모든 슬라이드는 이 슬라이드 마스터로부터 생성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는 파워 포인트 개별 슬라이드의 템플릿, 즉 서식 파일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를 한번만 구성해 놓으면 다음 번 발표 자료를 만들 때 무척 쉽고 발표를 할 때 마다 항상 일관된 서식을 유지 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 자료를 쉽고 빠르고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이 파워포인트의 본질임을 알 때 슬라이드 마스터를 마스터를 해야만 파워 포인트 좀 쓴다 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파워 포인트에서는 기본 보기와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를 빠른 도구 모음에 넣어 두시면 정말 편리합니다.



10_슬라이드마스터.pptx


10_슬라이드마스터_완성본.pptx


 

  1. 슬라이드 마스터

    파워포인트의 모든 슬라이드는 이 슬라이드 마스터로부터 만들어 지고 개체 틀의 정보와 여러 필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를 새로 추가 할 때마다 개체 틀, 즉 제목과 부제목 란이 미리 생성되어 있는 것은 바로 슬라이드 마스터에 이 정보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파워포인트는 테마를 생성할 때 이 마스터 슬라이드 들의 정보와 개체 틀의 종류를 함께 만듭니다. 그래서 어떤 파워포인트 발표 자료라도 이미 충분한 숫자의 슬라이드 마스터가 있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가끔 이 슬라이드 마스터를 다 삭제하고 개체 틀도 다 삭제하고 맨땅에 텍스트 박스를 일일이 추가하며 작업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저라면 그 시간에 10분만 투자해서 슬라이드 마스터를 공부 하겠습니다.

     

    새 슬라이드를 만들 때 보여지는 이 슬라이드들이 모두 슬라이드 마스터 입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중에서도 특별한 역할을 하는 슬라이드 들이 있습니다. 구역 슬라이드 인데 추후에 차차 설명 드리겠습니다. 워드의 제목 스타일처럼 스타일인것과 동시에 다른 여러가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식 파일로 생성된 문서에 수정을 하더라도 서식 파일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 마스터 슬라이드 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마스터 슬라이드에 내용 추가를 하고 서식을 바꾸어도 마스터 슬라이더로 같은 슬라이드를 생성하면 개체 틀만 유지되고 새로운 슬라이드들이 만들어 집니다. 이처럼 마스터 슬라이드는 개별 슬라이드들의 서식 파일이라고 하고 이 마스터 슬라이드들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마스터 보기로 보기 변경을 해야 합니다.

     

  2.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를 넣어 두면 매우 편리 합니다. 마스터 보기는 파워포인트를 처음 만들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 보기 메뉴 입니다. 물론 내가 이미 잘 만들어 놓은 서식 파일이 있다면 마스터 보기를 사용해야할 경우는 잘 없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는 보기 메뉴에서 슬라이드 마스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로 진입하면 리본의 모든 명령어들이 알맞게 변합니다 .

     

  3. 마스터 오브 슬라이드 마스터, 파워포인트 로고 삽입

    슬라이드 마스터 중에서도 마스터, 마스터 of 슬라이드 마스터는 모든 슬라이드 마스터에 영향을 미치는 대빵 슬라이드 마스터 입니다. 이 대빵 슬라이드 마스터는 모든 슬라이드 마스터에 영향을 주는 기본 뼈대가 되는 슬라이드 입니다. 이 대빵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적용한 모든 룰은 하위 슬라이드 마스터들에게 그대로 적용 됩니다. 워드의 스타일이 모두 표준 스타일로부터 속성을 상속 받는 개념과 비슷합니다. 이 대빵 슬라이드에서 정한 글꼴은 모든 하위 슬라이드 마스터들의 글꼴이 되지만 내가 만약 하위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글꼴을 바꾸면 그 슬라이드 마스터만 글꼴이 바뀝니다. 즉 모든 속성은 이 대빵 슬라이드 마스터로부터 상속되고 내가 하위 슬라이드 마스터에 따로 적용한 속성은 대빵 슬라이드 마스터로부터 상속받은 속성을 덮어 씁니다.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마스터 보기를 넣어 두신 분들은 클릭해서 마스터 보기로 보기 전환을 합니다.

     

     

    마스터 슬라이드들의 제일 위에 있는 슬라이드가 대빵 슬라이드 입니다. 제목과 본문 스타일의 글꼴을 정하며 또 하위 수준의 글머리 기호를 정하는 등 모든 마스터 슬라이드 들의 뼈대가 됩니다.

     

     

    이 대빵 슬라이드에 넣은 그람이나 사진은 모든 슬라이드에 표시 됩니다. 그림을 삽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삽입합니다.

     

     

    이 대빵 마스터 슬라이드에 삽입하면 모든 마스터 슬라이드에 표시 됩니다. 미리 보기의 우측 하단을 보세요.

     

     

    대빵에 적용한 사진을 특정 슬라이드에 적용하지 않으려면 배경 그래픽 숨기기를 체크하시면 로고가 사라집니다.

     

     

    또한 개별 슬라이드 마스터에 적용한 사진은 그 마스터 슬라이드로 만든 슬라이드에만 나타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는 배우기 정말 쉽습니다. 아무리 급하더라도 10분만 투자해서 배워 놓으면 평생 써먹습니다. 파워포인트는 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제일 쉬운 프로그램축에 속합니다. 정말 어렵지 않은 프로그램이니 기본 개념부터 익히고 가도 늦지 않습니다. 연습파일을 열어서 한번씩만 연습해 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