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다지기 (8)

오피스 프로그램의 테마는 어디에서 만들었든지 모든 프로그램에서 같은 이름으로 공유 됩니다. 그러나 전 항상 테마를 생성할 대 파워포인트에서 테마를 만듭니다. 파워포인트가 색상을 정할 때 더 보기 쉽고 글자 크기가 기본적으로 커서 더 구분하기 쉬운 것도 있지만 파워포인트에서만 슬라이드 마스터의 개체 틀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테마는 프로젝트 별로 만드는데 프로젝트에 보고서 뿐만 아니라 엑셀, 파워포인트 발표도 거의 같이 가는 경우가 많아서 파워포인트에서 만들고 워드와 엑셀에서 항상 일관된 테마를 씁니다. 예를 들어 삼성 프로젝트 4분기, LG 디스플레이 3분기 연구 프로젝트 이런 식으로 테마를 구분 합니다.

테마는 오피스의 숨김 폴더이지만 테마를 옮기고 저장하고 변경하는 데는 그 폴더 경로를 알 필요도 없습니다. (단 네트워크를 이용해 한 회사에서 테마만 공유하고 싶다면 폴더 경로를 알아야 합니다. 그라나 서식 파일을 공유하면 이 문제는 해결됩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테마의 색상 글꼴을 변경하고 내 테마로 만들어서 영원히 사용하는 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1. 테마를 만들 때는 항상 자기가 원하는 가장 가까운 테마로부터 시작된다

    당연한 것이지요. 파워 포인트 문서 자체는 테마가 없으면 만들어 지지가 않으니깐요. 일단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20가지가 넘는 테마 중에서 마음에 드는 걸 고르던가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파일 중에 색상과 글꼴이 마음에 든다면 같은 테마를 다른 문서에서 쓰도록 저장하는 것부터 테마 생성은 시작 됩니다.

     

    리본의 디자인 탭으로 오셔서 현재 테마 저장을 클릭 합니다.

     

     

    테마의 폴더로 자동 이동 합니다. 이래서 내가 이 폴더 경로는 아실 필요도 없고 안다고 해도 윈도우 버전마다 다릅니다. 테마의 이름을 정하고 저장을 합니다.

     

     

    이제 디자인 탭으로 가보시면 사용자 지정에 내가 만든 테마가 보입니다. 위에서 보이는 건 내가 이 블로그 강의를 포스팅 하기 전에 이미 테마를 저장 했었기 때문이고 처음 하시는 분들은 사용자 지정 메뉴 자체가 보이질 않습니다.

     

     

    이렇게 테마를 저장 하면 테마는 색상 + 글꼴 + 슬라이드 마스터 + 특수효과의 정보를 모두 포함하고 그중 하나만 바뀌어도 더 이상 그 이름의 테마가 아닙니다. 다음의 설명을 읽으시면 이해가 가시리라 믿습니다.

     

  2. 테마의 색상 변경과 저장

    만약 내가 처음 테마를 선택해서 만들었는데 다른 건 전부 마음에 드는데 색상만 마음에 안 든다면 색상만 바꿔서 새로운 테마로 저장 하시면 됩니다. 테마에서 색상이나 글꼴 하나만 바뀌어도 이미 해당 이름의 테마가 아닙니다. 바뀐 색상만 저장해서 따로 적용 하실 수도 있지만 혼란을 막기위해 전체 테마 셋을 하나로 운용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디자인 탭에서 색 >> 색 사용자 지정을 가시면 현재 테마의 색상 셋과 새로운 색상을 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배경색4가지는 파워포인트의 기본 슬라이드 배경색으로 거의 파워포인트에만 영향을 줍니다. 강조 색이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많으나 가장 많이 접하시는 것이 차트의 계열 색상 들 입니다

     

     

    강조 5와 6만 변경하고 이름을 스마트워커2로 정하고 저장하겠습니다.

     

     

    사용자 지정에 스마트 워커2란 색상 셋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프 계열 5와 6의 색깔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개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스마트워커2색상이름을 정한 것은 이렇게 색상을 기존 테마에서 바꾸는 순간 더 이상 내 테마는 스마트워커1이 아닙니다. 스마트워커1의 테마에서 스마트워커2의 색상 셋을 적용한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은 임시 테마 상태 입니다.

     

    만약 디자인 탭에서 내가 정한 스마트워커 테마를 선택하면 내가 만든 색상 셋이 원래대로 돌아와 버립니다. 스마트워커2색상셋은 스마트워커 테마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래 색상으로 되돌리려면 현재 프레젠테이션의 임시 테마를 적용 하면 됩니다. 그러나 다른 문서에서는 같은 색상을 사용하려면 색상 변경을 항상 해줘야 하고 테마 선택으론 안됩니다. 두 번 일을 해야하고 까먹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문서에서 현재 테마 + 색상 셋을 모두 한번에 사용 하려면 (물론 색상 셋을 테마 선택 후 지정하면 되긴 합니다) 새로운 테마로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워커2의 테마에 이제 새로운 색상 셋이 포함 되었습니다.

     

     

    이처럼 테마는 색상을 테마와 따로 분리해서 운용 할 수도 있고 테마에 포함 시켜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일관된 색상을 원한다면 테마의 이름에 색상 셋을 포함시켜서 테마 자체로 운용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피스의 기본 테마 이외에 내가 만든 테마를 적용하면 테마의 약간 변형된 테마들이 표시 되지 않습니다.

     

     

  3. 글꼴 변경, 저장

    글꼴은 오피스 전 프로그램에 걸쳐 제목, 본문 두가지만 정해주시면 됩니다. 워드의 경우는 스타일이란 다른 세부 개념을 통해 다른 곳의 글꼴을 정하며 파워포인트의 경우 이 두 가지 글꼴 이외의 글꼴은 모두 수동 서식이 됩니다. 제목 글꼴과 본문 글꼴의 위치를 정해 주는 곳은 슬라이드 마스터이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

     

    디자인 탭에서 오른쪽의 아래 화살표를 누르시고 글꼴 >> 사용자 지정을 선택 합니다.

     

    영어 글꼴은 그대로 두고 한글 글꼴의 제목 글꼴만 변경해 보겠습니다. 역시 글꼴 이름을 정합니다.

     

     

    제목 글꼴만 바뀐 새로운 글꼴 셋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개념은 색상과 같습니다. 바로 이순간 내 테마는 더 이상 원래의 테마가 아니고 원래의 테마에 새로운 스마트워커2라는 글꼴 셋이 적용된 임시 테마 입니다. 다른 문서에서 테마로 같은 글꼴을 사용하고 싶다면 저장을 해주셔야 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의 개체틀에서 제목 글꼴이라고 지정해준 곳의 글꼴이 휴먼 편지체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본문 글꼴 지역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왜 파워포인트에서 테마 개념이 중요한지 아시겠죠?

     

     

    현재의 테마는 기존 스마트 워커2가 아닙니다. 밑의 레이블에 혼동하지 마세요. 스마트워커2의 변형 테마 상태 입니다.

     

     

    색상과 마찬가지로 테마 저장을 하지 않고 기존의 테마를 클릭하면 원래의 글꼴로 돌아가 버립니다.

     

     

    슬라이드 마스터의 내용은 추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는 원래 두가지 이상의 폰트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따로 적용 하는 폰트는 모두 테마 글꼴이 아닌 수동 글꼴이 됩니다. 즉 테마 변경 시 글꼴이 변경 되지 않습니다. 테마가 바뀔 때마다 색상과 글꼴이 항상 같게 유지되게 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글꼴과 색상을 선택할 때 본문, 제목 색상, 글꼴이 아닌 다른 색상과 글꼴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4. 테마와 서식 파일

    만약 색상, 글꼴 마스터 슬라이드의 구성 이외에도 내용까지 저장하고 싶다면 서식 파일로 저장 하시면 됩니다. 서식 파일은 테마의 하위 개념으로 기본적으로 테마의 모든 내용 + 내 pptx파일의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테마의 내용 + 템플릿의 내용으로 클릭할 때마다 항상 새 문서를 생성해 주는 것이 바로 서식 파일 입니다. 참고로 파워포인트의 경우는 서식 파일에서 테마와 내용, 페이지의 세팅, 필드 정보 정도만 불러 오지만 워드의 경우 서식 파일은 테마 + 내용 + 필드 정보 + 페이지 세팅 + 스타일 + 문서 블록 등 훨씬 많은 내용을 불러 옵니다. 서식 파일은 새 문서를 만들 때 새 문서의 정보를 구성해 주는 템플릿입니다. 서식 파일은 문서 자체의 특성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테마는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공유가 되지만 서식 파일은 각 프로그램마다 따로 존재 합니다.

    서식 파일로 저장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 스테이지 뷰로 가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 합니다.

     

     

    여기서 오피스 2010 (정확히 무슨 버전인지 기억이 안 납니다) 이상의 사용자는 아무 폴더나 지정해도 상관없습니다. 서식 파일 폴더로 자동 이동 합니다.

     

    파일 형식을 PowerPoint 서식 파일로 바꾸시면 폴더 경로가 자동으로 바뀌며 서식 파일 폴더로 이동 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새로 만들기를 하실 때 사용자 지정으로 가보시면 내가 만든 서식 파일이 보입니다. 저기 그룹 폴더는 개인 사용자라면 신경 쓰지 마세요. 제가 여러 컴퓨터에서 서식 파일 공유 하려고 만든 거라서 대부분의 개인 사용자는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테마의 구성 요소 특수 효과는 테마에 의해서 돌아가는 맞지만 유저가 지정하는 아닙니다. 그리고 마스터 슬라이드의 개체 틀은 파워포인트 강의를 진행하며 집중적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