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15)

지난 포스팅에서 바닥글을 구역마다 다르게 지정하는 것을 소개 했습니다. 바닥글이나 머리글을 다르게 지정을 하려면 구역이 나뉘어져 있어야 하며 구역나누기에 대해서 모르시면 83포스팅을 참조 하시기 바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습 파일의 나뉜 구역을 가지고 머리글을 다르게 설정하는 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내용과 똑같으면 안 되겠죠? 보통 머리글 에는 챕터의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리글을 제목 2스타일과 연동하여 다른 챕터가 시작 될 때마다 머리글에 변경되는 걸 소개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요령은 이렇습니다. 첫번째 페이지부터 머리글을 정하시고 머리글을 다르게 표현해야 하는 곳에서 연결을 끊습니다. 다시 페이지를 내려 가시다가 머리글을 연결해 줘야 하는 곳을 만나면 연결을 합니다.

85연습파일.docx

85연습파일_완성본.docx

  1. 머리글 삽입하기

    머리글은 문서 블록에 해당하며 워드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것만 수십 가지가 되지만 제일 기본적인 3단으로 시작하겠습니다. (한 단만 사용합니다)

     

    삽입 탭에서 기본 머리글 3단을 삽입합니다.

     

     

    첫번째 머리글 단에 필드를 삽입 합니다.

     

     

    제가 목차도 스타일이라고 했습니다. 목차의 제목을 이용해 첫번째 단의 이름을 정합니다. 필드 선택의 범주의 필드 속성을 주의 하세요.

     

    TOC 제목이 들어 갔습니다. 내용 보다 목차가 좋을 것 같은데 연습 이니깐 그냥 넘어 가겠습니다.

     

  2. 머리글 연결 끊고 재정의 하기

    머리글이든 바닥글이든 연결을 끊어 주지 않으면 같은 머리글이 문서 전체에 반복 됩니다. 고대의 역사 부분은 더 이상 목차가 아니니 연결을 끊고 새로운 머리글을 정의해 줘야 합니다.

     

    반드시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클릭해 먼저 연결을 끊고 지우셔야 합니다. 먼저 지우면 모든 머리글이 날라 갑니다. 연결을 끊고 내용 머리글을 지우세요.

     

     

    지우고 필드 삽입을 클릭 하세요.

     

     

    제목 스타일에 머리글을 연결 하겠습니다. 제목 2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머리글 제목을 제목 스타일에서 가져 옵니다.

     

     

    역시 제목 스타일에서 가져 옵니다.

     

  3. 머리글 연결하기

    구역 3으로 가보면 연결이 끊어 졌기 때문에 구역2의 필드를 읽지 못합니다. 간단합니다.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하셔서 다시 연결해 주시면 이 구역도 제목 스타일의 필드를 가져 옵니다.

     

    이전 머리글에 연결을 해주세요.

     

     

    이제 모든 페이지의 머리글은 제목 2스타일을 따릅니다.

     

     

     

     

     

  4. 원하는 머리글이 아닐 때

    제목 스타일을 알아서 집는다 해도 만약 마지막 참고 문헌 같이 제목스타일이 없다면 내용과 일치 하지 않게 됩니다. 이때는 연결을 다시 끊어주고 머리글을 제정의 하시면 됩니다. 이때 참고 문헌의 스타일을 선택 해도 되지만 이런 1페이지밖에 안되는 경우는 수동으로 하는게 편합니다.

     

    연결을 절대 절대 먼저 끊으세요 그리고 철기 시대를 지워 줍니다.

     

    이제 참고 문헌을 수동으로 입력 하세요.

    나머지 머리글의 두 단은 인쇄 되지 않으므로 그냥 두어도 되지만 만약 지우신다면 연결을 끊기 전에 지우면 모두 지워집니다. 연결을 끊고 지우면 구역마다 다 따로 지워줘야 됩니다. 원리를 아시겠죠?

    오늘 소개해 드린 테크닉은 논문에도 가끔 쓰이지만 책을 인쇄할 많이 쓰입니다. 머리글과 바닥글에 홀수와 짝수 페이지를 다르게 표시하는 옵션이 있는 것은 책을 인쇄할 홀수와 짝수 쪽에 머리글 위치를 다르게 표시하기 위해서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보다 쉬우니 하실 있을거라 믿고 다음 진도로 넘어 가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