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12)

색인이란 흔히 외래어로 인덱스 라고도 하죠. 만약 모르는 것이 있다면 단어만으로 책 뒤에 가서 페이지를 본 후 다시 해당 페이지를 찾기 쉽도록 주요 단어와 페이지 번호를 책 맨 뒤쪽에 모아 놓은 것을 말합니다. 전자책에서는 필요가 없죠. 논문이나 책 등 분량이 많은 인쇄물에서 색인이 필요한데 사실 이 색인 작업이 아무리 워드가 발달했다 해도 노가다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기가 색인 목록에 포함 하고 싶은 주요 내용이 있는 부분만 색인에 넣어야 하니까요. 자동으로 넣을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될 경우 한 단어만 색인 자동으로 넣어도 모든 페이지 번호가 포함 되어 버려 별로 중요하지 않는 페이지까지 포함하게 되는 거죠. 색인의 의미가 없어지게 되니 이건 순전히 작가의 판단에 의해 노가다로 하나하나 넣어주는 것이 왕도 입니다.

색인은 리본 참조 탭의 항목 표시와 색인 삽입 두가지를 이용해 하실 수 있습니다.

82연습파일.docx

82연습파일_완성본.docx

  1. 색인 표시

    일단 색인을 삽입하는 과정은 두 단계로 보시면 됩니다. 색인에 포함될 모든 단어를 수동으로 넣어 주는 것과 그 넣어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색인을 삽입 하는 거죠. 마치 워드의 제목 스타일을 넣어 준 다음 그 제목 스타일로 목차를 생성하신다고 생각 하면 됩니다.

     

    색인의 필드 코드를 삽입 하려면 일단 원하는 단어를 드래그 해서 선택하면 편합니다. 그리고 항목 표시를 해주세요.

     

     

     

    드래그 해서 누르면 편하다는 것이 주 항목 이름 부분이 미리 채워져 있습니다.

     

    여기서 부 항목은 색인에 수준을 주는 것입니다. 같은 주 항목을 가지면서 부 항목으로 표시하면 주 항목 밑에 색인이 탭으로 표시됩니다만 색인에서 사용하는 건 실무에선 보지 못했습니다.

    페이지 번호 서식은 아시겠죠? 색인에선 거의 사용 하지 않습니다.

     

    색인이 삽입되면 이처럼 필드 코드가 삽입된 영역 바로 옆에 표시 됩니다.

     

     

    만약 필드 코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문단 기호 표시를 켜 주세요. 그리고 이 옵션은 작업중일때는 항상 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반상제에 색인 필드 코드를 추가 합니다.

     

     

    추가 되었습니다.

     

     

  2. 상호 참조와 페이지 범위 추가

    색인은 특정 단어로도 추가가 가능하지만 상호 참조 기능을 사용 할 수도 또 페이지 범위를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상호 참조는 지난번 포스팅을 참조 하세요. 페이지 범위를 추가 하려면 책갈피 기능을 반드시 이용 해야 합니다.

     

    중석기 시대 요약 부분을 색인에 넣고 싶다면 지역 전체를 선택후 책갈피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단어를 다 지우고 타입 하시면 안됩니다. 자동으로 들어간 단어 중 추가하시고 싶은 부분만 남기고 표시를 눌러주면 범위에 색인이 추가 됩니다.

     

  3. 색인 삽입 하기

    색인 필드 코드는 제가 노가다를 하여 연습파일 완성본에 더 많이 추가 하였습니다. 색인 필드 코드만 삽입 되었다면 색인 삽입은 역시 1초 과정입니다.

     

     

    원하시는 지역에 커서를 위치 하시고 색인 삽입을 클릭 합니다.

     

     

    옵션이 많지만 일단 사용자 지정 스타일(이걸로 선택되어 있을거에요) 삽입합니다. 2단 인 것만 봐 주세요

     

     

    사용자 지정 스타일 2단형 입니다.

     

     

    이번에는 기본형 서식을 선택해 봅니다.

     

     

    색인이 좀 더 찾기 쉽게 변했고 제이킴이 제일 좋아하는 색인 타입 입니다.

    색인은 주로 논문이나 등에서 많이 사용 합니다. 그리고 책을 저자가 아니라면 색인 작업을 대신 해주기도 힘들겠죠? 순전히 작가의 판단에 의해서 중요하다 싶은 것만 색인을 해야지 색인을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