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11)

이번 포스팅은 37_워드 PDF목차 1초만에 만들기와 중복 됩니다. 그러나 논문 작성 요령만 따로 모아서 보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추려서 요점만 설명하고 스타일 변경이나 세부 설정을 원하시는 분들은 37과 38 포스팅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81연습파일.docx

81연습파일_완성본.docx

  1. 논문 목차의 작성

    논문과 같은 긴 문서를 사용하실 때 스타일의 사용은 필수 입니다. 목차 같은 꽤 번거로운 작업도 워드의 제목 스타일을 이용해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첨부한 워드 연습 파일은 모두 3가지 수준의 제목 스타일로 되어있고 목차를 만들면 3가지 수준이 모두 기본적으로 표시 되게 됩니다.

     

    먼저 목차를 삽입하고 싶은 곳에 가서 커서를 위치 합니다.

     

    그리고 참조 탭의 목차에 가서 만드시고 싶은 목차를 클릭만 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 하실 점은 워드 2016부터 수동 목차와 자동 목차의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워드 2013이전 버전은 자동 목차의 순서가 위에 있습니다.

     

    목차가 1초 만에 만들어 졌습니다.

     

     

  2. 목차 업데이트 하기

     

    워드의 목차는 스타일을 이용해 생성된 워드의 필드 입니다. 그래서 자동으로 생성되며 수동으로 수정을 하실 수 없습니다. 본문에서 제목 이름을 변경하고 업데이트를 누르시면 목차의 모든 내용은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목차 스타일을 바꿀 수 있으나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제목만 내용과 목차로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본문에서 내용을 바꾸시고 목차의 제목을 바꾸고 싶지 않을 땐 페이지 번호만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목차를 수동으로 만드는 방법도 존재하나 그럴 수고 보다 차라리 다시 본문으로 가서 스타일을 적용하시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도 좋고 간편 합니다. 지금 소개 드린 목차 생성 방법은 워드를 작성 챕터를 워드의 제목 스타일을 이용해서 정의 하셨을 때만 이용 가능 합니다. 스타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가 10 포스팅에 걸쳐서 설명 하였으니 참고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