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10)

워드에서 입력된 인용 정보는 워드의 또다른 숨김 폴더의 시스템 파일에 저장되며 건드리지 않는걸 추천 드립니다. 원본 파일을 건드리지 않고도 얼마든지 저자 정보를 수정 할 수도 있고 지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된 인용 정보는 서식 파일 종류에 상관 없이 내 컴퓨터에서 작업을 한다면 모든 문서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문서를 다른 컴퓨터에서 연다면 같은 저자 정보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런 인용 정보의 클라우드 싱크 기능을 원하신다면 무료 프로그램인 Zotero나 유료 프로그램엔 EndNote등을 사용 하셔야 합니다.

80연습파일.docx

80연습파일_완성본.docx

  1. 출처 목록의 관리

    만약 인용 삽입을 클릭해서 출처를 삽입할 때 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출처가 1000개라면요? 과장인 것 같지만 실제 논문을 몇 편만 써도 참고 문헌 자료는 100개가 쉽게 넘어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워드에서는 쉽게 처리 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전체 인용 자료를 다 가져 오지 않고 내가 가져 오라고 하는 것만 가져와서 인용 삽입을 할 때 보여 줍니다.

     

    리본의 참조 탭에서 출처 관리를 클릭 합니다.

     

     

    1번이 시스템 폴더에 저장된 나의 모든 출처 리스트이고 2번이 현재 문서에 사용 가능한, 즉 옮겨진 출처 목록입니다.

     

     

    이 출처 관리자에서 쉽게 논문을 찾기 위한 정렬 기능과 검색기능 모두 제공 합니다.

     

     

    만약 다른 새로운 문서를 열어서 같은 저자 정보를 사용하고 싶다면 마스터 목록에 있는 저자 정보 리스트를 사용 할 것만 지금 현재 문서로 옮기시면 됩니다.

     

     

    출처 정보 편집을 클릭하면 처음 출처 정보를 입력할 때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출처 필드의 수정

    출처 필드의 수정은 물론 출처 정보 창에서 할 수도 있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간단한 것은 문서 본문에서 바로 가능 합니다 .

     

    출처 정보는 필드 이므로 이렇게 콤보 박스처럼 표시되며 수동으로 수정은 불가능 하고 반드시 필드를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화살표를 눌러 인용 편집을 해봅니다.

     

    페이지 번호를 추가 하고 연도를 감춥니다.

     

     

    페이지 번호가 추가 되었습니다.

     

     

    원본 편집을 하면 출처 편집 창을 불러 옵니다.

     

     

    여기서 원본에 대한 모든 것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드를 텍스트로 변환 하면 자동 업데이트는 불가능 해 집니다.

     

     

    필드 코드를 지우시려면 옆의 왼쪽 화살표를 클릭하고 delete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APA스타일을 Chicago 스타일로 바꾸니 Page란 글자가 사라집니다 저널에 따라 다른 스타일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3. 참고 문헌 목록 만들기

    참고 문헌 목록은 99프로 문서의 끝에 삽입되죠? 워드 인용을 필드 기능을 이용해 삽입 하셨다면 참고 문헌을 만드는 것도 원클릭 입니다.

     

    문서의 끝으로 이동해 참고 문헌을 클릭 해 주세요

     

     

    선택된 스타일에 따라 자동으로 참고 문헌이 만들어 집니다. APA스타일에 맞춰서 3개의 옵션이 보입니다. 오직 다른 점은 참고 문헌의 이름, 즉, 인용 자료, 참고 문헌, 참조 사항 뿐입니다.

     

    참고 문헌을 만들고 제목을 다른 스타일을 이용하여 변경 하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