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9) 

개인적으로는 EndNote라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지만 유료 프로그램이고 가격도 만만치 않아서 선뜻 사용하기는 고민 됩니다. 그러나 워드에도 이미 훌륭한 인용 삽입 기능이 있습니다. 논문을 제출하는 곳의 인용 스타일만 정확히 알면 워드의 형식 대로만 입력 하면 완벽한 인용 (Reference) 를 문제없이 삽입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본 참조 탭의 인용 및 참고 문헌에 관한 내용 입니다.

78연습파일.docx

78연습파일_완성본.docx

  1. 인용 정보 입력하기

    워드가 논문을 삽입하는 원리는 이렇습니다. 모든 저널이나 이기가 있는 인용의 형식을 워드는 이미 가지고 있고 우리가 여러 가지 책이나, 논문에 대한 정보만 입력해 주면 워드는 그 정보를 필요한 저널의 형식에 맞게 정리해 줍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참조할 책이나 저널의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리본의 참조 탭에서 해당 논문의 제출 형식을 선택합니다. APA가 가장 흔한 형태죠?

     

     

    출처가 없다면 새 출처를 추가 해야죠

     

     

    첫 번째 인용 자료를 책으로 고르겠습니다.

     

     

    저자가 여러명이라면 추가를 눌러서 다른 저자를 추가 해 줍니다.

     

     

    총 3명의 저자를 추가 하였고 참고 문헌 필도 모두 표시를 체크 하면 다른 필드도 보입니다. 이 APA스타일에는 필요 없는 정보지만 입력해 두면 다른 스타일의 인용 정보를 넣을때 워드가 알아서 넣어 줍니다.

     

     

     

  2. 인용 정보 넣기

    인용은 보통 문장의 끝에서 많이 넣죠? 각주나, 미주 삽입 할때와 같습니다. 해당 지역에 커서를 입력하고 인용 삽입을 하시면 이제 내가 입력한 출처가 보입니다.

     

    커서를 위치하고 인용 삽입을 클릭한 후 인용을 골라 줍니다.

     

     

    APA 형식대로 인용이 삽입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출처를 추가 해 봅니다. 웹사이트를 하면 또 APA스타일대로 워드가 머 입력하라고 물어 봅니다.

     

     

    커서를 위치하고

     

     

    같은 방법으로 출처를 클릭 하면 이렇게 형식에 맞춰서 알아서 입력됩니다.

      

    비록 엔드노트나 Zotero같은 클라우드 싱크나 파워풀한 기능은 모자라지만 일반 적인 용도로는 충분히 활용할 있다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