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7)

워드의 상호 참조 기능은 논문을 같이 긴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라면 옵션이 아닌 필수 입니다. 논문에는 본문 내용에 특정 내용이나 그림을 언급하는 내용이 많은데 만약 그림 하나를 추가하게 돼서 그림 번호가 다 바뀌어 버리면 본문에 언급했던 그림 번호나, 수식 번호도 모두 바꿔야 하는데 이게 보통 노가다가 아닙니다. 만약 그림 하나 더 추가할 일이 생기면 뒷골이 땡기고 이런 것 때문에 수식 추가가 망설여 질 때도 있죠. 워드의 상호 참조는 기본적으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 합니다. 그래서 상호 참조 즉 본문 내용과 그림이나 수식의 레이블을 상호 참조 한다라는 뜻이죠. 영어로는 Cross (교차, 십자가) Referencing (참조)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상호 참조는 기본 적인 기능이외에도 또 다른 파워풀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하이퍼 링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호 참조의 모든 것을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워드 삽입 탭의 상호 참조에 관한 내용 입니다.

  1. 표와 그림의 상호 참조 삽입

    제일 많이 상호 참조를 이용 하는 경우는 아마도 그림이나 표, 수식과 같은 캡션 기능으로 삽입된 레이블을 본문 내용에서 참조하는 형태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상호 참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서를 원하는 곳에 위치 하시고 상호 참조를 클릭 하시면 옵션 창이 나옵니다.

     

    먼저 표 1-1에 대한 상호 참조를 해 보겠습니다.

     

     

    상호 참조를 클릭해 주세요.

     

     

    참조할 대상은 여러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표를 선택하고 삽입할 참조 내용은 전체 캡션, 그리고 캡션을 사용할 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하이퍼 링크는 기본 옵션으로 추천 드리며 나중에 차차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체 표 이름이 워드의 필드로 삽입되었습니다. 만약 표 이름이 업데이트 된다면 본문에서 참조한 표 이름도 업데이트 됩니다.

     

     

    이번에는 레이블과 번호만 참조하여 표1-2를 상호 참조해 보겠습니다.

     

     

    표 1-2만 삽입되고 뒤의 제이킴의 연습이라는 표의 제목은 삽입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그림을 삼입해 보겠습니다. 그림 1 페이지로 이동해서 대표적 유믈은 을 ~보세요에 커서를 위치하고 상호참조를 클릭합니다.

     

     

    참조할 대상을 주목하세요. 그림으로 바꾸었고 역시 전체 캡션을 삽입합니다.

     

     

    전체 캡션이 삽입되었습니다. 그림1도자기가 진한 것은 워드의 필드이기 때문이고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참조할 대상과 삽입할 참조 내용은 한국어를 아시면 그냥 다 이해할 거라 믿습니다. 너무 명확 하잖아요. 또 필드와 일반 내용을 구분하는 방법은 영역을 선택시 워드의 필드로 생성된 단어면 위의 도자기 처럼 더 진하게 표시 됩니다.

  2. 워드의 스타일, 내용을 참조하기

    상호 참조는 워드의 캡션 뿐만 아니라 제목 스타일, 책갈피 등 다른 내용도 참조 가능하고 단순 페이지도 참조 가능 합니다.

     

    원하는 지역에 커서를 위치하고 상호 참조를 클릭 합니다.

     

     

    제목 스타일을 기준으로 페이지 번호만 참조하여 보겠습니다.

     

     

    페이지 번호 5만 진하게 표시되니 필드죠? 제목 스타일을 이용해 생성된 상호 참조 입니다.

     

     

     

     

     

  3. 위아래 옵션

     

    다른 옵션은 명확하지만 위아래 포함은 약간 헛갈릴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호 참조할 내용에 따라 자동으로 다르게 표시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상호 참조할 내용이 한 페이지에 있다면 위/아래로, 다른 페이지에 있자면 ~페이지 참조를 표시해 줍니다.

     

    다른 페이지에 있는 제목 스타일을 참조 해 보겠습니다.

     

     

    제목, 페이지 번호를 선택하고 위 아래 포함에 체크해 줍니다.

     

     

    페이지참조란 필드가 하나 더 붙었습니다 이것이 다른 페이지에 있을 때 위/아래 포함 옵션입니다.

     

     

    이번에는 같은 페이지에 있을 때 옵션을 살펴 보겠습니다.

     

     

    러일전쟁에 지난 포스팅에서 책갈피를 넣은 거 기억 하시죠? 페이지 번호를 참조 하면서 위/아래 포함 옵션을 체크 하면 "위참조"라고 표시 됩니다. 같은 페이지에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만약 다른 페이지에 있다면 4 페이지 참조 라고 표시 됩니다.

     

    정리 하면 위아래 옵션은 참조할 내용이 한 페이지에 있을 때 "위참조", "아래참조"로 표시되고 다른 페이지에 있다면 "3페이지참조" 이런 식으로 표시됩니다.

     

  4. 하이퍼링크

    제가 제일 좋아하는 상호 참조의 기능으로 기본 옵션입니다. 워드의 필드는 삽입될 때 하이퍼 링크 코드가 자동으로 들어가며 이 코드는 어도비의 PDF로 변환해도 그대로 작동합니다.

     

    필드에 마우스를 왔다 갔다 하면 링크 정보가 보이고 이때 컨트롤 클릭을 하시면 이동합니다.

     

     

     

    링크를 클릭해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 하였습니다.

    상호 참조를 하지 않는다면 그림이 100개가 넘고 수식이 200개가 넘어가는 논문에서 만약 중간에 1개의 수식 삽입된다면 감당해야할 일을 생각해보세요. 상호 참조는 논문 같은 문서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입니다.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게 저널이고 논문이 자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