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6)

워드의 제목 스타일은 문서를 빠르게 이동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건 맞지만 문서의 특정 부분을 데려다 주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한 제목 스타일에 많은 내용을 담고 있고 거기에 정말 한 줄이 중요해서 자주 참조 할 필요가 있다면 워드의 책갈피(Bookmark) 기능을 추천 드립니다. 찾는 단어를 컨트롤 + F (Find) 로 찾는 법은 꽤 많이 알고 있지만 만약 같은 단어가 수십 개가 뜬다면 당황하게 되지요. 특히 논문 같은 경우 주요 단어가 반복될 경우가 많은데 정말 중요한 특정 부분의 위치만 저장하고 싶다면 책갈피 기능을 추천 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본 삽입 탭의 책갈피 기능에 관한 내용 입니다.

75연습파일.docx

  1. 책갈피(Bookmark) 저장 하기

    아 이것도 번역할 때 걍 북마크로 하지 괜히 책갈피로 번역해서 사람들 더 헛갈리게 만들고 그러네요. 왜냐 하면 브라우저에 즐겨 찾기를 북마크라고 하자 나요. 북마크란 말이 오히려 더 직관적인 것 같은데, 난 한국 마소 직원이 아니니 어쩔 수 없죠.

     

    일단 컨트롤 F로 원하는 단어를 찾아 보겠습니다. 워드의 컨트롤 F는 엑셀이나 파포와 약간 다릅니다. 바로 저 탐색 창을 불러 옵니다.

     

     

    일단 붕당 정치로 이동하고 자기가 북마크 할 단어나 위치를 선택하세요. 전 보통 그냥 커서를 위치 합니다. 단어나 문장 전체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책갈피를 클릭 합니다.

     

     

    책갈피 이름을 주고 추가를 누르시면 됩니다. 특이한 점은 워드 2016버전 현재 까지 띄어쓰기는 먹히지 않습니다.

     

  2. 책갈피 (Bookmark) 이용하기

    책갈피를 이용하는 것은 책갈피를 저장할 때 와 같습니다. 저장된 책갈피 중에 선택하고 이동만 클릭 하면 되죠.

     

    삽입 탭에 가서 이제 책갈피를 눌러 보면 내가 저장 했던 책갈피 들이 보입니다. 클릭하고 이동을 눌러 봅니다.

     

     

    정확히 내가 책갈피를 넣었던 장소 까지 이동 했습니다.

     

     

  3. 책갈피 위치 확인 하기

    논문이 길어지고 책갈피가 많아지게 되면 책갈피의 위치를 까먹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한번씩 클릭해 보지 않고도 쉽게 책갈피의 위치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백 스테이지 뷰로 가서 옵션을 클릭 합니다.

     

     

    고급 기능에 가셔서 책갈피 표시를 클릭 합니다.

     

     

    이제 내가 책갈피를 넣은 곳에 책갈피 기호가 나타납니다.

     

     

    러일 전쟁을 찾아서 책갈피 추가를 해 보겠습니다.

     

     

    책갈피 표시가 나옵니다.

     

    워드의 컨틀로 F는 엑셀이나 파포의 컨트롤 F와는 다릅니다. 비슷한 단축키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기능은 홈 탭의 바꾸기 기능과 같습니다.

    워드의 찾기, 바꾸기, 이동 창

    컨트롤 + G (Go to의 G)

    이동할 곳을 책갈피로 하면 모든 책갈피를 볼 수가 있고 이동하기 쉽습니다.

    책갈피 기능은 자체로도 편리하지만 상호 참조와 같이 사용할 있다는 것에 강력함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의 주제는 상호 참조이니 소개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