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기술(4)

워드의 캡션이란 그림 위나 아래에 붙는 설명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워드의 캡션 기능을 이용해서 캡션을 삽입하게 되면 캡션의 번호에 워드의 필드란 것이 붙습니다. 쉽게 말하면 워드가 알아서 번호를 자동으로 정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논문등 긴 문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중간에 그림을 한 장 삭제해서 그림 번호를 다 바꿔줘야 한다면 엄청난 곤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캡션 기능을 이용하면 중간에 그림을 삽입하던지 아니면 지우던지 워드가 알아서 번호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73연습파일.docx

73연습파일_완성본.docx

  1. 그림 캡션 삽입 하기

    워드의 캡션은 그림 캡션, 표 캡션이 따로 업고 레이블만 따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레이블에 따라 번호도 새로운 단위로 적용 됩니다.

     

    그림을 먼저 클릭 하시고 참조 탭으로 가서 캡션 삽입을 클릭 합니다.

     

     

    선택한 항목 아래 캡션은 기본 값입니다. 주로 그림은 아래에 삽입합니다. 새 레이블을 눌러서 이름을 정해 봅니다.

     

     

    표지 그림으로 이름을 정했습니다.

     

     

    캡션은 텍스트 상자 취급 입니다. 선택해서 글을 수정 하실 수 있습니다. 번호는 필드이므로 자동 생성되고 수정할 수 없습니다.

     

  2. 표 캡션 챕터 번호와 삽입하기

    흔히 수식이나 표를 삽입할 때 표2-1, 표 2-2 이런 식으로 삽입할 수 있는데 당연히 워드의 캡션에서 제공하고 제목 스타일을 이용 하는 것입니다. 표에 한번 응용해 보겠습니다.

     

    표의 아무 지역이나 클릭 하고 캡션 삽입을 선택 합니다.

     

    이번에는 선택한 항목 위를 클릭하고 번호 매기기를 클릭 합니다.

     

     

    저기 장 번호 포함이 포인트 입니다. 제목 1 기준으로 하면 제목 1에서 캡션이 1-1,1-2, 2-1,2-2 이런 식으로 다음 제목 1이 적용 될 때마다 챕터 번호가 바뀝니다.

     

    확인을 눌러서 캡션을 추가해 줍니다.

     

     

    캡션이 표 위에 챕터 번호와 함께 추가 되었습니다. 번호는 필드 이므로 더 진하게 표시 됩니다. 수정은 자동으로만 해야 합니다.

     

     

    다음 챕터에 표 캡션 추가를 하면 자동으로 챕터 번호가 업그레이드 됩니다.

     

     

     

  3. 표 삭제 후 번호 업데이트

    워드 캡션의 번호는 자동으로 매겨 지지만 만약 중간에 표를 하나 삭제하거나 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진 않습니다. 워드 옵션에서 파일을 실행 할 때 자동 업데이트 하는 것은 다음에 배우고 일단 수동 업데이트 하는 것을 배우겠습니다.

     

    표 1-1을 지우고 난 후 이 표가 1-1이 되었지만 업데이트 되지 않았습니다. 마우스 우측키를 누르고 필드 업데이트를 눌러 줍니다. 번호가 필드인지 아는 것은 영역 선택 시 번호 부분이 더 진하게 표시되고 있습니다.

     

     

    번호가 1-1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문서의 모든 필드를 업데이트하고 관리 하는 것은 추후에 차차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삽입하신 캡션의 폰트가 마음에 들거나 하시면 캡션도 스타일 이므로 스타일을 바꿔야 합니다. 저의 스타일 섹션을 참조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