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효과 넣기 (7) – 차트, 그래프 삽입

워드의 차트, 그래프는 엑셀에 의해서 구동됩니다. 아주 구 버전의 경우 워드나 파워 포인트도 자체 엔진으로 그래프를 그렸지만 마소가 오피스 군을 하나로 묶으면서 이제 파포와 워드의 모든 차트, 그래프는 엑셀에 의해서 그려지며 엑셀의 모든 기능을 이용 가능합니다. 바로 이점 때문에 다른 무료 오피스 들도 마소 오피스 군의 아성을 함부로 넘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엑셀의 그래프 기능과 데이터 분석 기능은 마소의 30년 경험의 결과 이고 흉내 내고 싶어도 단시간에 되는 것이 아니지요.

오늘은 그 강력한 워드의 그래프 기능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사실 워드 포스팅에서 워드 차트의 모든 것을 설명하기는 무리 입니다. 말 그대로 차트 하나만 가지고도 엑셀만큼의 분량을 가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세한 차트의 기능은 저의 엑셀 포스팅을 참조 하시기 바라며 워드 시간에는 어떻게 워드가 엑셀을 이용해서 차트를 그리는 지 소개하겠습니다.

엑셀, 워드, 파포 그래프의 공식적인 이름은 차트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본 삽입 탭의 차트에 관한 내용 입니다.

59연습파일.docx

59연습파일_완성본.docx

  1. 차트 삽입

    차트는 리본 삽입 탭의 차트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부터 시작 됩니다. 내가 엑셀 편에서도 강조 했는데 어떤 차트를 삽입 할지는 고민하지 마세요. 차트는 데이터만 올바르다면 어떤 차트 더라도 1초 안에 클릭 만으로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저도 실제 차트를 넣을 때 선 삽입 후 나중에 고민 합니다. 선 삽입 입니다.

     

    일단 차트를 그려야겠다면 고민하지말고 차트 버튼을 누르세요. 선 삽입을 강조 드립니다.

     

    이후의 과정은 엑셀, 파포와 동일 합니다. 차트 선택 창이 나오고 미리 보기가 보입니다.

     

     

    여러 차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형태가 세로 막대형과 꺾은선형 입니다. 엑셀 단축키의 기본 차트는 묶은 세로 막대형 입니다. 이걸 선택 하겠습니다.

     

     

    차트가 삽입되었습니다. 1번이 워드가 알아서 임시로 넣은 데이터 이고 엑셀을 창의로 띄워서 보여 줍니다. 2번은 실제 워드에 삽입된 그래프 입니다.

     

    이처럼 워드의 차트에는 보이지 않는 엑셀 데이터가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림으로 붙여 넣거나 엑셀 데이터 연동을 끊으신다면 그래프의 데이터 수정은 불가능 해지고 그림처럼 되어 버립니다.

     

  2. 차트의 데이터 엑셀에서 수정

    워드 차트가 엑셀에 의해서 구동 된다고 해서 엑셀을 여실 필요가 없습니다. 완전한 기능을 갖춘 엑셀 윈도우를 워드 안에서 띄울 수 있습니다.

     

    엑셀 창에서 EXCEL에서 데이터 편집을 누르세요.

     

     

    완벽한 엑셀입니다. 파일의 제목이 Microsoft Word의 차트 입니다. 즉 엑셀에서 파일을 연 것처럼 보이지만 지금 워드의 윈도우 이고 지금 데이터 수정을 하시면 워드 차트의 데이터 값이 변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자세한 기능은 당연히 엑셀을 참조 해야겠죠? 엑셀 차트는 차트 부분만 따로 떼서 중급을 연재할 정도로 분량이 많습니다. 그 모든 기능을 바로 워드 안에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엑셀의 자랑인 피벗 차트, 피벗 테이블도 이 엑셀에 의해서 워드에 아무 문제없이 구동 가능 합니다.

     

    일단 여기서 계열 1의 데이터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워드에서 데이터가 변하는지 확인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수정하니 워드에서 그래프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 기존 워드의 표 데이터를 그래프로 변환

    워드에서 표로 만들어 놓은 데이터가 만약 워드의 표 기능에 의한 것이라면 바로 엑셀 그래프 삽입은 불가능 합니다. 그러나 데이터를 단순히 카피해서 붙이는 것만으로 엑셀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 가능 합니다. 같은 회사의 제품인데 그 정도 호환은 당연히 되겠죠?

     

    일단 엑셀로 그려놓은 그래프가 있다면 먼저 기존의 데이터 부분을 이렇게 복사 합니다.

     

     

    그래프를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디자인 창에서 데이터 편집을 클릭 하세요.

     

     

    그러면 이렇게 엑셀 창이 다시 열립니다.

     

     

    데이터를 그냥 갖다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서식도 같이 옮겨 가지만 상관없죠? 문서를 볼 때는 엑셀 데이터 창을 열어볼 일이 없으니까요.

     

     

    기존 워드데이터표를 차트로 옮겼습니다.

    물론 이런 식으로 표의 데이터를 옮겨서 붙이면 둘의 데이터 연동이 안됩니다. 워드의 차트와 데이터 표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엑셀에 의해서 표가 그려져야 하며 엑셀과 연동 되어야 합니다.

    바로 다음 포스팅에서 이렇게 그려진 차트를 쉽게 디자인 하는 법을 다루겠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분량이나 워드에서 필요한 부분만 때서 속사포로 진행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