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_엑셀 초급 강좌 – 차트_그래프 (1)

드디어 차트의 시간이 왔습니다. 엑셀의 최고 강점이죠. 따로 중급 시간에 차트만 따로 때서 고급 스킬을 진행할 예정이니 초급시간에는 차트의 특징과 간단히 차트를 만들고 디자인 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엑셀에서 사실 그래프의 공식 이름은 차트 입니다만 주로 그래프로 통하죠? 엑셀 영문 버전에서는 그래프 란 단어는 없고 Chart로 표기 합니다. 제가 그래프 섹션을 진행하다 혹시 차트라고 말하면 그래프를 뜻하는 것이니 혼동하지 말아 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래프 만들기의 최고 간단하고 빠른 방법만 엑기스를 추려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 만번 강조 드리고 싶은 것은 차트를 만드실 때 차트 종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차트 종류는 엑셀에서 정말 쉽게 변경 가능합니다. 항상 어떤 데이터를 그래프에 포함 시킬지만 걱정하시면 됩니다.

64연습파일.xlsx

64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그래프를 그리는 초고속 방법 (묶은 막대형 차트 Clustered Column Chart) 단축키

    난 GUI 즉 오피스의 리본 메뉴를 너무 너무 좋아합니다. 머리가 나빠서 단축키도 못 외웁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전 제품군, 어도비 포토샾, 일러스트레이터등 대부분 제품 등을 사용할 줄 알지만 단축키를 외우는 것은 몇 개 안됩니다. 그러나 이 그래프 그리기 단축키는 무조건 강추 드리고 싶습니다. 단축키로 그래프를 그리게 된다면 무조건 묶은 막대형 차트가 그려 집니다.

     

     

    막대형 그래프 그리기

    테이블 안에서 Alt + F1

     

    단 단축키로 그래프를 만들 때 반드시 모든 데이터에 빈 행이나 열이 포함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즉 표 형태로 데이터가 있어야 하나 엑셀에서 반드시 표로 지정되어 있을 필요는 없고 단순이 표 모양이면 됩니다.

     

     

    아무 곳이나 괜찮습니다. 표의 범위 안에서 Alt + F1을 누르세요

     

     

    0.1초만에 막대형 그래프를 만들었습니다. 그래프가 만들어 주는 순간 리본의 탭이 디자인 탭으로 바꾸며 그래프를 이쁘게 디자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포스팅에서)

     

     

    역시 아무곳에나 커서를 위치하고 Alt + F1을 누르시면 그래프가 만들어 집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대부분의 경우 합계가 그래프에 저런 식으로 들어가는 건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데이터가 너무 작아 보이죠? 해결책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2. 데이터에 합계가 있을 경우 – 합계를 빼고 선택 후 Alt + F1

    간단합니다. 엑셀은 표 범위에 커서가 있다면 전체 표 범위를 그래프 범위로 보지만 내가 영역을 미리 지정한다면 그 부분만 표에 포함 시키는 것이죠.

     

    이렇게 마우스로 영역 지정을 먼저 하고 Alt + F1을 누르시면 합계를 뺀 꽤 괜찮은 그래프가 0.1초만에 만들어 집니다.

     

  3. 엑셀의 추천 차트 이용하기

    이 방법은 그래프 초보자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내가 그릴 그래프가 그리기 전에 미리 보기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단축키를 이용할때와 시작이 같습니다. 합계를 포함하지 않을때는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시고 그래프 그리기 과정을 진행하고 합계가 없는 데이터라면 바로 그리기를 진행 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합계를 빼고 영역 선택을 하시고 삽입 탭의 추천 차트를 클릭 합니다.

     

     

    다음과 같이 그려질 차트를 미리 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누적 막대형을 선택하고 (무슨 뜻인지는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제이킴이 나중에 다 알려 줍니다. ) 확인을 누르세요.

     

     

    이렇게 미리 보기를 하면서 그래프를 만들고 싶을때는 추천 만들기를 클릭 하세요. 그래프에 대한 설명도 나오니 초보자에게 적합합니다.

     

     

     

  4. 빠른 분석 이용 하기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방법인데 엑셀 2013(2010에도 있었는지 까먹었음) 인가 그때부터 신기능이라 제이킴처럼 초 얼리어뎁터를 제외하곤 인기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데이터 영역을 선택하면 워드는 미니 툴바가 생성되죠? 엑셀은 빠른 분석이 생성 됩니다. 이 빠른 분석을 통해 다양한 것을 할 수 있지만 이번엔 그래프에 대해서만 알아 보겠습니다.

     

    원하는 영역을 빠른 선택하고 활성화되는 빠른 분석을 클릭 합니다.

     

     

    차트를 선택 합니다.

     

     

    제가 이 방법을 좋아하는 이유는 역시 미리 보기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클릭하면 원하는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5. 특정 영역만 선택하여 그래프 만들기

    표에서 합계를 제외하고도 때로는 특정 부분만 인쇄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컨트롤 키를 누르면서 다른 데이터를 연속 선택하여 그래프를 만들면 됩니다.

     

    전라도를 제외하고 데이터를 선택 하였습니다.

     

     

    Alt + F1을 누르면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6. 전체 화면으로 그래프 그리기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입니다. 단축키도 쉽습니다.

     

    그래프 전체 화면으로 그리기

    F11

     

     

    영역 선택을 하고 F11을 누르면 새로운 시트가 생성되며 그래프가 화면 전체를 차지 합니다.

     

    이 방법을 쓰는 이유는 따른 그래프에 집중을 하고 그래프를 디자인 하기에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를 디자인하고 원래 시트에 옮길 때 사용 합니다.

     

     

    차트 창 근처에서 우측키를 누르고 차트 이동을 눌러 줍니다.

     

     

    옮기실 워크 시트를 선택하고 그래프를 옮기면 됩니다.

     

     

    처음부터 여기서 만든 것 처럼 옮겨 졌죠?

    차트를 만들 때는 다시 강조 드리지만 데이터 영역만 걱정하세요. 차트를 디자인 하고 종류를 바꾸는 것은 데이터가 바르게 선택 되어있다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공대 박사과정 말년까지 차트 10 그렸습니다. 믿어 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