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나누기 미리보기 - 프린트 세팅 (5)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는 저의 기초 다지기 포스팅에서 한번 소개된 적인 있습니다. 프린트 될 영역이 작은 경우는 인쇄 영역을 직접 지정, 그리고 연습 파일 처럼 40페이지나 될 경우는 이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를 통해 인쇄 될 영역을 세부적으로 조정 할 수 있습니다. 또 만약 내가 인쇄 설정을 바꾸면 예를 들어 가로 인쇄로 바꾸면 이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인쇄될 영역을 표시해 줍니다.

다시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이제 열 숨김, 가로 인쇄 등도 배웠고 그 시시각각 변화는 상황에 프린트 영역을 어떻게 조절할지 알려 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62연습파일.xlsx

62연습파일_완성본.xlsx

  1.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도 보기 옵션 중 매우 자주 사용하는 옵션이므로 작업표시줄에서 바로 가기가 가능 합니다.

     

    작업표시줄 보기의 마지막 보기 메뉴가 페이지 미리 보기 입니다.

     

     

    또는 리본의 보기 탭에서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를 클릭 하시어도 됩니다.

     

     

    페이지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1번과 2번 라인에 주목 하세요.

    1번 점선은 페이지 나누기 점선입니다. 점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인쇄할 때 한 페이지가 됩니다.

    2번 굵은 라인은 인쇄 영역입니다. 2번 밖의 영역은 엑셀에 데이터 상으로 존재 하지만 인쇄는 되질 않습니다.

     

     

    이제 다시 일반 보기로 가보시면 점선이 보이고 점선 안의 영역은 한 페이지에 인쇄가 됩니다. 만약 열 너비를 조정하거나 가로 인쇄를 하시면 점선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용지 방향을 가로로 바꾸니 점선이 이동되었습니다. 이제 가로로는 두 페이지를 넘는 일이 없네요.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에 오서 보시면 세로 점선이 사라졌습니다. 이제 가로로는 모두 한 페이지에 들어 온다는 뜻입니다.

     

     

     

     

     

     

     

  2. 인쇄 미리 보기로 인쇄 영역 설정

    지금 연습파일에는 숨겨진 열이 있고 숨겨진 열은 기본적으로 인쇄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 숨겨진 열을 보이도록 하면 인쇄 영역도 자동으로 바뀌어서 조절해 줘야 합니다.

     

    열 숨기기에 관한 포스팅은 저의 다른 포스팅을 참고 하세요. 숨겨진 열이 있는 부분에 가서 더블 클릭을 해주거나 전체 열을 선택후 아무 열 사이나 더블 클릭 해주시면 숨겨진 열이 드러납니다.

     

     

    숨겨진 열이 드러나는 순간 한 열이 페이지 밖으로 삐져 나왔네요

     

     

    다시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로 가보시면 세로 점선이 보이죠? 가로로 두 페이지 분량에 해당합니다.

     

    이제 이걸 조정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점선과 굵은 선의 차이가 명확해 집니다.

     

     

  3. 인쇄 영역 조정, 점선 VS 굵은 선

    이렇게 한 개의 열이 돌출되어 있다면 열 하나를 다시 숨겨 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항상 모든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열이 한 페이지에 들어가게 열 간격을 조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마지막 열을 인쇄 영역에서 빼는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이 점선을 이용하고 두번째 방법이 굵은 선을 이용 합니다.

     

     

    굵은 선을 마우스로 잡고 끌어 봅니다

     

     

    직업 평가도 열은 굵은 선의 바깥쪽에 있습니다. 그러면 엑셀 데이터에서는 보이지만 인쇄 영약에서만 제외 됩니다.

     

     

    인쇄 미리 보기를 하면 직업 평가도 열이 없습니다.

     

     

    되돌리기를 하시고 이번에는 점선을 잡고 우측으로 끌어 줍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가로 점선도 같이 이동합니다. 열이 페이지에 맞게 일정 비율로 조정 되면서 행도 자동 조절 됩니다. 즉 한 페이지에 모두 들어오게 되지만 글자 크기는 줄어 들게 됩니다.

     

     

    인쇄 미리 보기 입니다. 직업 평가도 열이 포함되어 있고 행 열의 폭이 약간씩 줄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가로로는 이제 한페이지에 다 들어 옵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는 데이터의 용량이 매우 많을 모든 페이지를 보면서 조정할 사용합니다. 그에 반해 데이터가 적고 특정 영역( ) 프린트 하고 싶다면 인쇄 영역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저의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