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_엑셀 초급 강좌 – 워크시트와 데이터 (3)

엑셀 시트로 작업을 하다 보면 데이터를 잠시 동안만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아니면 똑 같은 데이터를 복사 할 일이 많이 생깁니다. 또는 복사를 할 때 수식이 포함된 경우라면 값만 복사하거나 서식만 복사해야 할 경우도 많고 행과 열의 순서를 바꿔야 할 상황도 많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컨트롤 + C (복사하기), 또는 컨트롤 + X (잘라내기), 컨트롤 + V (붙여넣기), 행 삽입, 열 삽입 등을 하는데요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리는 핵 꿀팁, 마우스 컨트롤 4종 셋트로 모든 데이터 이동을 한큐에 끝내실 수 있습니다.

49연습파일.xlsx

49연습파일_완성본.xlsx

  1. 모서리 마우스 좌클릭 드래그 >> 셀 이동

    셀이 선택된 상황에서 모서리 마우스 좌클릭 드래그는 잘라내기 + 붙여넣기와 같습니다. 즉 두가지 작업을 한번에 끝내고 더 정확히 원하는 곳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 좌 클릭 드래그

    셀의 이동, 데이터의 이동

     

    셀을 선택하시고 모서리를 잡고 이동하시고 놓으시면 원하는 곳에 데이터가 이동 됩니다.

     

     

    키보드에 손이 안 가도 되니 훨씬 빨리 간편하게 작업 하실 수 있습니다.

     

  2. 모서리 마우스 컨트롤 + 좌클릭 드래그 >> 복사

    셀이 선택된 상황에서 모서리를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좌클릭 드래그를 하시면 컨트롤 + C 와 컨트롤 + V의 두 작업과 같습니다. 원하는 지역에 데이터를 복사해서 갖다 놓습니다.

     

    모서리 클릭 후 컨트롤 + 좌클릭 드래그

    데이터의 복사, 셀 복사

     

    셀이 선택된 상황에서 컨트롤을 누르고 모서리를 잡고 끄시면 셀이 복사가 됩니다. 서식과 수식 모두 같이 복사가 됩니다..

     

    원래의 셀에 입력된 수식입니다. 상대 참조 입니다..

     

     

    옮겨진 셀에 수식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 모서리 마우스 우 클릭 드래그

    개인적으로 엄청나게 맨날 쓰는 마우스 컨트롤인데 의외로 모르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서식만 복사, 값만 복사 마우스 우 클릭 드래그 한방으로 끝납니다.

     

    마우스 우 클릭 드래그

    복사 후 복사 옵션 제공

     

    마우스를 놓는 순간 여러가지 복사 옵션이 바로 제공 되며 클릭만 하시면 됩니다. 제일 자주 쓰는 것은 서식 복사와 값 복사이겠죠?

     

  4. 모서리 마우스 쉬프트 클릭 드래그

    행과 열의 순서를 바꾸고 싶다면 흔히들 하는 것이 열을 삽입하고 복사해서 붙여놓고 원래 있던 열을 삭제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입니다. 마우스 쉬프트 클릭 드래그 한방으로 간단히 해결 됩니다.

     

    마우스 좌 클릭 쉬프트 드래그

    행 열의 순서를 바꾸기

     

    원하는 데이터만 선택한 상황에서 마우스 좌 클릭 쉬프트 드래그를 합니다.

     

     

    한번에 행의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열이 선택된 상황에서 쉬프트 + 마우스 좌클릭 드래그를 합니다.

     

     

    열의 순서가 한번에 바뀌 었습니다.

     

     

    모든 단축키 보다 중요하게 생각 하는 것이 기본 마우스 컨트롤입니다. 마우스는 절대 손에 놓을 일이 없기 때문이고 단축키보다 빠르며 직관적입니다.


만약 다른 워크시트나 파일로 데이터를 이동 해야한다면  기존의 방법대로 컨트롤 C, 나 컨트롤 X로 카피후 컨트롤 V로 붙여 넣기 하세요. 그럼  셀 우측 하단에 Ctrl이라는 조그마한 콤보 박스가 생성될거에요. 거기서 여러 가지 붙여넣기 옵션을 모두 조정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