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22)

엑셀에서 왼쪽 마우스를 드래그 하시면 파워포인트처럼 그림이나 도형이 쫘르르 선택되지 않습니다. 여러 개체를 선택하려면 쉬프트나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연속해서 선택해줘야 하는데 만약 많은 선과 도형으로 이루어진 개체라면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이때 개체 선택 커서를 빠른 메뉴에 추가해서 사용하면 참 편리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빠른 메뉴에 개체 선택 버튼을 넣고 개체 선택 후 정렬을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정렬한 개체들을 관리가 편하게 그룹화를 해 보겠습니다.

46연습파일.xlsx

46연습파일_완성본.xlsx

  1. 개체 선택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개체는 컨트롤을 누르고 마우스 왼쪽 키로 클릭 하시면 연속으로 선택이 됩니다. 그러나 왼쪽 드래그로 여러 그림을 선택 하려고 하면 셀이 선택되고 개체는 선택 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커서를 개체 선택으로 바꿔서 여러 개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쉬프트를 누르고 있으면서 여러 개체를 선택하면 연속 선택 됩니다.

     

     

    왼쪽 마우스 드래그로는 개체가 선택되지 않습니다.

     

     

    드래그로 개체를 선택하려면 찾기 옵션에 있는 개체 선택을 클릭 해 주셔야 합니다.

     

    커서 모양이 바뀌고 드래그 하면 여러 개체가 동시에 선택 됩니다.

     

     

    드래그로 3개체를 선택한 모습입니다. 개체가 매우 많다면 더더욱 유용합니다.

     

     

    만약 개체 선택을 자주 하신다면 개체 선택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를 해주세요

     

     

    이제 언제나 개체 선택을 빨리 하실 수 있습니다.

     

  2. 맞춤

    여러 개의 개체가 선택되어 있다면 개체 정렬옵션을 통해 개체를 손쉽게 정렬하실수 있습니다. 2D 그래픽 전용 툴인 일러스트레이터나 플레쉬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매우 자주 이용되는 옵션 입니다. .

     

    두개 이상의 그림이 선택된 상태에서 맞춤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기준에 따라 모든 그림이 정렬 됩니다. 중간 맞춤을 해 보았습니다.

     

  3. 그룹화

    만약 그림의 그룹이 항상 같이 셋을 이루고 있으면 그룹화를 하면 옮기기와 관리가 쉬워 집니다. 그룹도 역시 두개 이상의 그림이 선택되었을 때 활성화 되는 서식창에서 찾으실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그림이 선택된 상태에서 그룹을 선택해주세요 (그룹화 해제도 같은 장소에서 하는걸 눈여겨 봐 두세요)

     

    그룹화를 하면 여러 개의 그림이 이제 하나의 그림처럼 같이 움직입니다.

    이것으로 엑셀 초보 강의 셀서식 파트를 마치 겠습니다. 스마트아트와 워드 아트 다루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사실 그런 기능은 엑셀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드와 파워포인트에서 반드시 다룰 것이며 부분을 참조 하셔도 엑셀에서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항상 강조하는 것이 프로그램은 용도에 맞게 쉽고 파워풀하며 빠르고 유용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