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Drive

한번씩 느끼는 거지만 마이크로 소프트는 라인업이 너무 많아서 사람들을 정말 헷갈리게 합니다. 윈도우8 부터는 좀 줄어 들긴 했는데 윈도우만 하더라도 같은 버전에 다른 종류와 가격들이 정말 헷갈리게 하죠. 얘네들은 서비스를 할때도 그래서 전 원드라이브 for Business 를 첨 보고 윈도우 프로 버전 처럼 기능이 더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인줄 알았습니다. 한동안 삽질해서 얻은 결론은 서비스를 운영 하는 취지 자체가 다른 것이지 기능은 별 차이 없습니다.

  1. OneDrive 개념

    OneDrive 는 클라우드 서비중의 하나이다

    지금은 너무 클라우드가 너무 보편화 되어서 어떤 개념인지는 다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웹하드도 나오기 전에는 사람들이 중요한 문서는 자기 메일로 보내놓고 필요할때 마다 찾아 쓰고했지요. 사실 기술은 예전 부터 있던것인데 그걸 조금 편하게 폴더 형식으로 웹상에서 만들어 놓은게 클라우드 서비스 이고 원드라이브는 그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원드라이브가 다른 구글 드라이브나 드랍 박스보다 훨씬 더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점유율 90프로 이상의 윈도우즈를 만든 마이크로 소프트의 서비스 이기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구글 계정이 없는 안드로이드를 생각 해보셨나요? 안드로이드 폰에 드랍박스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설치하는것은 가능하지만 구글 계정과 연동되는 모든 서비스는 아주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로 검색했던 검색 리스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결제정보 등은 안드로이드 폰에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쓰더라도 절대 대체 할수없는 기능입니다. 원드라이브도 윈도우즈 8 부터는 아예 필수 사항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구글이나 드랍박스처럼 다운 받는 것이 아니라 기본 폴더로 들어가 있습니다. 기본 폴더로 들어가있다는 것은 설치하는것과는 하늘과 땅 이라는것들은 아실겁니다. 거기다가 세계를 거의 독점한 오피스 제품이 원드라이브랑 동기화가 너무 잘돼어 있어서 오피스 유저들은 당연히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을 만들게 돼고 문서는 원드라이브에 저장하게 됩니다.

    원드라이브도 역시 웹상에서 접속 가능하다

  2. Outlook, Outlook.com, Outlook 2013, OneDrive

    마이크로 소프트의 이름짓기가 또 사람을 미치게 합니다. Outlook은 이메일 관리 프로그램인줄 알았는데 Outlook.com이면 아 이메일 프로그램 웹버전이구나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구글에 OneDrive를 검색하게 되면 Onedrive.live..com으로 들어가게 돼고 한국에는 약간 생소한 피플이나 원노트 같은 아이콘도 보게 됩니다 OneDrive로 들어왔는데 아이콘에 또 Outlook.com 이 있어서 머가 먼지 미치게 합니다 .원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서비스인줄 알고있는데 도대체 이메일 서비스인지 이게 멉니까?

    Outlook.com 은 바뀐 마이크로 소프트의 Hotmail.com 이고 또한 같은 이름의 Outlook.com 을 가지고 있다.

    SkyDrive가 OneDrive로 바뀌면서 기존 Hotmail.com도 Outlook.com으로 바뀌게 되었고 원드라이브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아웃룩도 웹서비스를 하게 되는데 그것도 Outlook.com 입니다. 그리고 데스크탑 버전의 아웃룻은 아웃룻2013,아웃룩2016이고 오피스를 사지않고 구독하면 Office 365 아웃룩이라고 합니다 ㅡ.ㅡ

    원드라이브는 드랍박스같은 폴더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서비스 이름이다.

    구글계정으로 google.com에 접속하여 보면 구글닥스와 지메일 연락처 행아웃등의 서비스를 이용할수있는데 OneDrive도 같은 개념입니다. OneDrive로 접속하게 돼면 이메일, 오피스웹, 피플,원드라이브 웹버전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설치돼어있는 폴더 이름도 역시 같은 OneDrive 입니다.

  3. OneDrive for business

    그러면 도대체 OneDrive for business 머 일까요? 일반인들한테 좀 생소할지 모르겠지만 OneDrive for business는 마이크로 소프트 쉐어포인트 패키지에 포함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공간입니다. 쉐어포인트란 웹상의 인트라넷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가 블로그를 통해서 불특정 다수와 소통한다면 쉐어포인트는 회사 계정을 가진 사람들만 접속해서 문서를 동시에 작업하고 공유하는 공간이며 단순 스토리지 공간이 아니라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기업용 기술들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그 기업용 블로그인 쉐어포인트 안에서 각자 클라우드 공간을 가질수 있는데 그걸 OneDrive for Business 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쉐어포인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