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14)

엑셀에서 셀의 서식을 변경하고 폰트를 변경하는 법을 배웠지만 만약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행만 1000개라면 일일이 그 많은 데이터를 찾으면서 원하는 데이터만 서식 변경을 하는 것은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리고 실수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엑셀에서 특정 조건에 맞는 셀은 데이터가 바르게 입력 되었다면 수식으로 찾을 수 있고 이렇게 찾은 셀들의 서식을 변경 하는 것을 조건부 서식이라고 합니다.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만 가지고 따로 섹션을 만들어도 될 정도로 분량이 많습니다. 초보 강의 에서는 제일 기본적이고 많이 쓰는 엑셀 조건부 서식 몇가지만 연습해 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홈 탭의 조건부 서식에 관한 내용 입니다.

38연습파일.xlsx

38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조건부 서식

    조건부 서식이란 쉽게 조건에 맞는 셀을 찾아서 셀 서식을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단순 서식 뿐만 아니라 엑셀에서는 매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고 이 기본 옵션만 가지고도 따로 셀 서식을 지정 할 필요성을 거의 못 느낍니다. 엑셀 강의를 찾다가 조건에 따라 아이콘 변경을 셀 서식 창에서 복잡하게 적용 하고는 아주 의기 당당하게 엄청난 것을 가르친 것처럼 얘기 하는 걸 본적 있는데 조건부 서식에서 아이콘 적용 한번이면 끝날 것을 왜 서식 창을 열어서 폰트 지정하고 아이콘 찾아서 넣고 하나요? 엑셀을 업무에 활용 하기 위해서는 그런 소소한 기술 보다 엑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빨리 빨리 적용해 최대한 빨리 원하는 데이터를 구분하기만 하면 되지 그런 복잡한 건 쓸 일도 거의 없습니다.

    엑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조건부 서식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습니다. 이걸 두고 굳이 복잡하게 수동으로 지정 하지 맙시다.

     

  2. 조건부 서식 적용하기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선 먼저 셀이 선택 되어 있는 것이 편하겠죠? 역시 제가 항상 강조 하듯이 한 열에 한가지 필드만 있다면 열 전체를 지정해 조건부 서식을 지정하는 것이 편합니다.

     

    급여 열 전체를 지정해 봅시다.

     

     

    조건 부 서식에서 급여가 50000이상 되는 사람을 찾고 싶습니다. 셀 강조 규칙을 선택합니다.

     

     

    찾고 싶은 값을 지정하고 적용할 서식을 선택합니다.

     

     

    적용할 서식을 노랑 채우기로 했습니다.

     

     

    급여가 50000이상 되는 사람은 바로 한눈에 보기 쉽게 나오죠?

     

     

    규칙을 지우시려면 조건부 서식에서 규칙 지우기 >> 시트 전체에서 규칙 지우기 나 아니면 열을 선택하셨다면 선택한 셀의 규칙지우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데이터가 안된다면 수동으로 서식을 지정해도 편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엑셀 데이터에서 수백개의 데이터를 넘기는 흔한 일이고 그때 원하는 데이터를 구분하고 싶다면 바로 조건부 서식을 떠올리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