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_엑셀 초급 강좌 – 폰트와 셀 서식 (12) 

엑셀의 데이터 타입은 크게 숫자와 문자 두가지로 구분 된다고 했습니다. 엑셀에서 날짜와 시간은 모두 숫자 입니다. 날짜는 정수 5자리, 시간은 그 이하 소수점으로 구분합니다. 그걸 사람이 알아보기 좋게, 또는 사는 지역에 따라 표시 형식을 바꿔서 보여 주는 것 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짜를 숫자 타입으로 입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합니다. 5자리 정수를 외우라는 것이 아닙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 드렸듯이 날짜를 입력하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로 구분해 주는 것입니다. 2013/1/31이라고 입력하면 엑셀은 정확히 2013년 1월 31일 이라고 받아 들이고 그걸 5자리 숫자로 바꾸어서 기억합니다. 미국 같으면 1/31/2013이라고 입력 해야겠지요. 이걸 정하는 것은 시스템 로켈 이나 포스팅에선 다루진 않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날짜를 바르게 입력하는 법을 한번 더 복습하고 다양하게 날짜를 표시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해서 엑셀 홈 탭의 표시 형식 탭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36연습파일.xlsx

36연습파일_완성본.xlsx

  1. 엑셀에서 날짜는 5자리 정수이다

    이걸 꼭 사용할 일은 없으나 이 개념을 알고 있다면 왜 엑셀에서 엑셀을 바르게 입력하는 것이 중요한지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연습파일에서 박세리의 고용 날짜는 36558 입니다. 셀 서식이 일반으로 지정 되어 있습니다.

     

     

    셀 서식을 날짜로 바꾸니 엑셀의 기본 날짜 표시 방법으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날짜가 잘못 입력된 예 입니다. 일반 표시 형식에서 날짜처럼 표시될 뿐만 아니라 왼쪽 맞춤 즉 텍스트 형식입니다.

     

     

    날짜를 반드시 날짜 형식 즉 5자리 정수 형식으로 엑셀에 입력 시켜야 하는 이유는 다양한 날짜 함수 datediff등 날짜 계산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임금 계산, 휴일 계산등 날짜와 관련된 모든 계산을 하기 위해선 날짜가 날짜 형식으로 입력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날짜를 바르게 입력하는 가장 빠른 방법

    엑셀에서 날짜를 입력하는 방법은 정말 많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4자리 연도와 슬레쉬를 이용하는 것이 실수를 가장 확실하게 없애 줍니다.

     

    한국 로켈의 경우 4자리 년도/월/일 식으로 입력 하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표시 형식이 날짜로 변경 되었습니다.

     

     

     

     

  3. 날짜 서식 바꾸기

    엑셀의 기본 날짜 표시 형식은 간단한 날짜 즉 2000/2/2 형식이고 빠른 설정으로 자세한 날짜로 표시형식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날짜도 엑셀의 빠른 서식 메뉴에 있습니다. 너무 공간을 많이 차지 하죠?

     

    워드에선 사실 윈도우 창을 이용하는 걸 상당히 싫어 하는 편입니다. 너무 과한 설정으로 혼동을 주기 때문인데 엑셀은 가끔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날짜 서식 변경도 그중 한가지 입니다. 리본 탭을 이용하시거나 단축키를 사용 하세요

    셀 서식 창

    컨트롤 + 숫자 1

     

    엑셀의 기본 날짜 이고 누구나 알아보기 쉽지만 요일이 없는게 흠이죠. 일단 바꿔 봅시다.

     

     

    모든 날짜가 줄에 오른쪽 맞춤에 딱 맞춰서 보기 좋지만 이 옵션에 요일을 포함 하는 건 기본 옵션에 없습니다.

     

    요일을 지정하기 위해 다시 셀 서식으로 들어와서 형식을 yyyy-mm-dd aaaa로 바꿔 줍니다.

     

    사실 엑셀 기본 편에서 와이드 카드에 대해선 자세히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렇지만 몇가지 날짜 서식에 관한 것은 그리 어렵지 않고 응용도 쉬우니 알아 봅시다.

    yyyy는 4자리 년도를 뜻합니다.

    mm은 두 자리 월 즉 07 형식을 뜻하고 m은 한자리 월 즉 7형식을 뜻 합니다.

    dd는 두자리 날짜를 뜻합니다.

    aaaa는 3자리 요일 , 즉 월요일,….. 을 뜻합니다.

     

    위의 예제를 보고 다른 날짜 형식은 충분히 응용 가능 하리라 믿습니다. 다른 표시 형식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이것만 알아 두셔도 엑셀에서 기본으로 제공 하는것과 충분히 응용 가능 합니다.

     

     

     

     

    yyyy-mm-dd aaaa 형식입니다. 마이너스 사인이 멀 뜻하는지 아시겠죠? 단순한 기호를 넣어 주는 것 입니다.

     

     

     

  4. 요일만 표시하기

    이제 요일을 표시하는 와일드 카드를 알았으니 날짜를 이용해 요일만 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 날짜열의 날짜를 카피해 요일에 붙여 넣으시고 셀 서식으로 들어가세요.

     

     

    aaaa입니다. 즉 엑셀은 날짜를 받아서 5자리 정수로 변환하고 5자리 정수를 aaaa를 통해 요일만 표시합니다.

     

     

    한가지 보너스 팁을 드리면 aaa는 한자리 요일만 표시합니다.

     

     

    한자리 요일만 표시 됩니다.

    이것만 알아도 대부분의 표시 형식은 해결 하실 거라 믿습니다. 너무 위에 보이는 와일드 카드에 집착 마시고 날짜를 바르게 입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날짜만 바르게 입력 되어 있으면 표시 형식은 어떻게 뒤져서 라도 알아내고 엑셀의 데이터를 바르게 작동하도록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