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기본 (7) 

엑셀은 기본 적으로 450여가지의 함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추가 기능을 이용하여 통계나 분석 등 추가 함수를 더하는 것도 가능 합니다. 사실 모든 함수를 아는 것은 사실 무리이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친구 중에 C++만 5년넘게 코딩하는 얘가 있는데 아직도 코드를 만들 때 함수 쓰는 법은 구글이나 커뮤니티를 뒤져 가며 합니다. 논리만 알고 자기가 멀 원하는 지만 알면 사실 함수는 찾으면 다 나오니깐 굳이 "엑셀 함수 종류"를 뒤져 가며 공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기가 멀 모르는지 모를 때는 곤란 합니다 ㅡ.ㅡ). 단 함수 중에 매우 자주 쓰이는 몇가지가 있는데 그런 것들은 안 외워도 되지만 외워두면 검색 시간을 줄여 주기 때문에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 자체적으로 포함된 함수 마법사를 이용해서 모르는 함수를 찾아서 쓰는 요령을 익히도록 합시다.

이번 포스트는 수식 탭의 함수 삽입에 관한 내용입니다.

03함수기본_7.xlsx

03함수기본_7_완성본.xlsx

  1. 함수 마법사를 이용해 보자

    직원들의 새 월급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 보고 싶습니다. 전 무슨 함수를 써야 할지 모릅니다. 이때 사용 하는 것이 함수 마법사 입니다.

    순위를 구하고 싶은데 지금 무슨 함수를 써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수식 탭에서 함수 마법사 즉, 함수 삽입을 클릭해 줍니다.

     

    네이버 검색 잘하시죠? 그래서 제 블로그 찾으셨자나요. 근데 함수 검색을 못할 리가 있나요? 순위를 검색해 줍니다. Rank 한국말로 순위, 쉽죠?

     

     

    지금 보시는 창은 함수의 성격에 따라 약간씩 다르고 밑에 설명을 읽으시면 됩니다.

     

     

    Rank함수를 쓰는 방법은 함수를 몰라도 함수의 원리만 생각해 보면 몇 개의 인자가 필요한지 누구나 대충 알수 있습니다. 당연히 순위를 구할 당사자가 필요할 것이고 비교 대상이 필요합니다. 3번째는 옵션이므로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1번은 순위를 구할 대상, 즉 새로운 월급 셀을 클릭해 줍니다

    2번은 비교대상을 클릭 해 줍니다. 다른 모든 직원들의 새로운 월급이 되겠네요.

     

    여기서 울트라 캡숑 중요한 트릭을 설명하겠습니다.

     

    비교 대상을 다른 직원들의 새 월급을 나까지 포함하여 이렇게 클릭 했습니다.

     

     

    자 이제 채우기 핸들로 구하려 할테죠

     

     

    그러나 오류가 뜹니다. 왜냐하면 지난 시간에 배웠던 상대 참조의 참조 대상이 채우기 핸들을 하면서 변했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 하는 것이 절대 참조 입니다. 그러나 더 좋은 방법이 있고 필자는 절대 참조 보다 99프로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열 전체 참조 입니다.

     

    F:F 라 함은 F열 전체를 참조 한다는 뜻입니다. 열 전체를 클릭하는 방법은 배웠지만 다시 한번 설명 드리면 열의 알파벳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채우기 핸들로 채우면 바른 결과 값을 얻었습니다.

     

     

    해당 셀의 값을 열 전체 값을 비교 해서 구하 였습니다.

     

    열 전체를 참조 하게 되면 F4를 눌러서 절대 참조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드래그를 할 필요 없이 마우스 원 클릭으로 끝나며 행의 길이가 길어져도 다시 참조를 해줄 필요가 없어집니다.

  2. 절대 참조 VS 열 전체 참조

    저는 엑셀로 스프레드 시트를 작성할 때 몇가지 원칙이 있고 이건 순전히 개인적인 성향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한 열에는 웬만하면 두가지 이상의 필드를 두지 않습니다. 열 절대 참조를 사용하기 위하여 입니다.

     

    새로운 월급의 열을 절대 참조 하기 위해선 밑에 다른 테이블이 있어선 안됩니다.

    엑셀 파일을 오랫동안 쓰게 되면 데이터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이때 한 시트 한열에 여러가지 필드가 있다면 다루기가 점점 더 곤란해 집니다. 특히 시트를 정리 하려고 데이터를 복사해서 옮기고 하다 보면 함수는 뒤 엉키게 되고 상대 참조 절대 참조는 만든 사람도 헛갈리게 만듭니다.

    엑셀로 데이터를 만들 땐 처음부터 데이터 배열을 어떻게 할지 신중히 생각하여 만들면 이런 문제점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한 열 당 하나의 성격을 같는 엑셀 값, 즉 하나의 필드만 배열 한다면 근본적인 문제는 많이 해결 됩니다.

    함수 마법사를 이용하여 Rank 함수를 넣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개념은 절대 참조 대신 열을 전체를 참조하는 것이고 함수를 사용할 매우 요긴하게 평생 먹을수 있는 개념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