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기본 (4) 

엑셀에서 기본 연산 순서는 저희가 학교에서 배우던 수학에서의 연산 순서와 동일 합니다. 한 수식에서 먼저 연산 해야 할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다는 것이죠. 엑셀 뿐만 아니라 제가 아는 한 모든 프로그램에서 동일한 룰이 적용 됩니다. 물론 수학 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말이죠.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하지만 신기하게 아는 내용도 엑셀 함수가 길어지면 실수를 하기 마련 이더라고요. 엑셀의 기본 연산 순서는 다음 그림과 같은 순서를 가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의 연산순서를 알아보고 또 연산 결과를 백분율로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엑셀의 연산 순서, 위에서부터 아래로

03함수기본_4.xlsx


03함수기본_4_완성본.xlsx


  1. 전월 대비 이익 증가율

    매월 이익이 보이긴 하지만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성장율을 알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이번 달의 이익의 합계보다 이번달 이익은 적더라도 지난 달에 비해 이익이 몇 퍼센트가 늘었냐는 비즈니스의 성장 가능성을 보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지금 연습파일에서 내가 계산 하고 싶은 것은 전월대비 이익 증가율을 매월 마다 표시하는 것입니다.

     

     

    전월 대비 이익 증가율을 구하고 싶습니다.

     

  2. 계산식 세우기

    일단 1월은 전달이 없으니 이익 증가율이 100%이죠? 그러니 2월부터 신경 쓰시면 됩니다. 1월에 이익이 10이었다고 하고 2월 이익이 20이었다고 하면 이익 증가는 10이죠? 그렇다면 이익 증가율은? 이익이 10에서 20으로 늘었으니 이익 증가율은 100%가 됩니다. 어떤 식으로 계산 됐죠? 20-10이면 이익이 얼만큼 증가했는지 나오고 거기다 지난달 이익을 나눠주면 됩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먼저 2월에서 1월 순이익을 뺀 후 1월 순이익을 나눠 줬습니다.

     

    먼가 맞지 않죠? 위의 연산 순서 때문입니다. 분명 C4-B4를 먼저하고 나누고 싶은데 엑셀에서는 B4.B4를 먼저 계산을 하고 C4에서 빼게 됩니다. 즉 30-1이 되어서 29가 된것이지요

     

     

    원하는 값을 먼저 연산하기 위해 괄호를 해줍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왔죠? 지난 시간에 배운 채우기 핸들로 값을 채워 줍니다..

     

     

     

  3. 엑셀의 셀 서식

    셀 서식은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다를 예정이지만 개념을 간단히 설명 드리면 엑셀의 셀에는 항상 같은 값을 같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숫자 0,25는 엑셀에게는 항상 0,25이지 25프로도 아니며 시간도 아닙니다. 그걸 사람이 원하는 값으로 바꿔서 표시하는 걸 엑셀의 셀 서식이라 합니다. 0.25는 엑셀 에게는 시간이 될 수도 있으며 (날짜는 정수, 시간 이하는 소수점 입니다), 백분율이 될 수도 잇고 화폐단위도 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중요 합니다. 엑셀에서 0.25는 항상 0.25이고 우리가 원할 때 원하는 단위로 변환 됩니다. 백분율로 변환 시켜 보겠습니다.

     

     

    엑셀의 백분율은 자주 사용하는 서식이므로 홈 탭의 표시 형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구 버전을 사용 하시는 분은 오른쪽 키를 눌러서 셀 서식을 들어가세요

     

     

    표시 형식 탭에서 백분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엑셀의 거의 모든 함수는 기본 연산의 조합입니다. 기본 연산의 개념만 알고 있어도 모든 함수는 직접 만들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단계를 한단계로 줄여 주는게 엑셀의 함수들과 함수 마법사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