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_엑셀 초급 강좌 – 함수 기본 (2)

엑셀에서 연속한 셀들이 같은 함수 값을 가질 때가 많습니다. 이때 함수를 빨리 입력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채우기 핸들 입니다. 채우기 핸들의 기본 작동은 기본 연산은 바꾸지 않으면서 내가 바꾸는 셀들의 상대적 위치만 바꾸어 원하는 식을 빨리 입력하는 기능입니다.

채우기 핸들은 입력된 값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다릅니다. 그러나 함수가 입력되었다면 연산을 바뀌지 않고 참조하는 상대적 셀 위치만 내가 드래그 하는 방향에 따라 바뀐다는 원리는 같습니다.

03함수기본_2.xlsx

03함수기본_2_완성본.xlsx

  1. 가로 채우기

    마우스를 셀의 우측 하단에서 왔다갔다 하시면 마우스 커서의 모양이 십자가로 봐뀝니다. 이때 드래그 하시면 채우기 핸들의 기능이 적용 됩니다.

     

     

    십자가로 바뀌었습니다. 저희는 B4에 입력된 수식을 같은 패턴으로 우측으로 복사 하고 싶습니다. B2-B3 >>>> C2-C3이런 식으로 말이지요. 알파벳은 행, 그러므로 우측으로 드래그 해줍니다.

     

     

    원하는 위치에 멈추어서 마우스 클릭을 놓습니다.

     

     

    수식이 입력 되었습니다. 입력된 값이 수식인지 확인하는 제일 빠른 방법은 더블 클릭을 해보는 것입니다.

     

     

  2. 새로 채우기

    판매 합계를 지난 시간에 구했고 이번엔 비용 합계를 구하고 싶습니다. 참조하는 셀이 이번엔 알파벳이 아니라 번호가 바뀌므로 세로로 드래그 해줘야 합니다.

     

    우측 핸들을 잡고 밑으로 드래그 해주세요

     

     

    원하는 값들이 입력 되었습니다.

     

     

    평균도 마찬가지로 구해 봅니다.

     

     

    역시 평균값도 빨리 구하였습니다.

        

    채우기 핸들을 이용할 채우기 핸들이 어떤 식으로 행을 참조 하는지 이해 하시면 나중에 포스팅할 절대 참조 상대 참조의 개념에 도움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