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테마(Theme) 이해하기(2)_색상

색상

오피스 테마의 색상은 12가지로 구성된다. 그러나 그 활용도가 파워포인트와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이 다르다. 이것이 오피스 사용 유저를 헷갈리게 하고 오피스 테마는 파워포인트와 같이 문서의 레이아웃전체를 바꾸는 것이라고 착각하게 된다. 그렇지만 모두 같은 원리로 작동하며 원리만 안다면 절대 어려운 것이 이다.

 

  1. 워드에서는 12가지 색 상 중 처음 4가지 선택사항은 거의 아무것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12가지 색상 중 처음 4가지

    이게 정말 사람을 헷갈리게 만들고 짜증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워드나 엑셀에서 위 4가지 색상은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젤 위에 있어서 폰트 기본 색상이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이건 파워포인트 배경 색깔과, 배경 글자 색깔을 지정해 줍니다.

    파워포인트 기본 색상

    파워포인트 배경 색깔

    기본 4가지 색상은 파워포인트와 관련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강조 했던 것이 워드와 엑셀 파워포인트등 모든 마이크로 소프트 제품은 같은 테마를 사용합니다. 배경화면이 없는 워드 파일에서 기본 4가지 색상을 선택했더라도 그 색상 셋은 같은 테마로 파워포인트를 열었을때 파워포인트의 배경 색깔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워드의 테마 선택

    파워포인트의 테마선택

    워드와 파워포인트의테마는 서로 연동됩니다

    사람을 더 헷갈리게 만드는 것은 워드나 엑셀, 엑세스 기타 프로그램의 경우 초기 선택 화면이 서식 파일(Template) 입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의 경우는 초기 선택화면이 테마(Theme)입니다. 그래서 테마와 서식 파일을 헷갈리게 만드는 요소 입니다. 거기다가 파워포인트 화면에 주요 서식 파일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서식 파일은 테마와 스타일 그리고 여러가지 구성요소들을 다 묶어놓은 것을 말하기 때문에 서식 파일은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선택하는 것은 워드의 경우 기본 테마 즉 오피스 테마에 각각 다른 서식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고 파워포인트의 경우에는 각각 다른 테마에 다른 서식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므로 차이가 있습니다.

    워드의 초기 선택화면 (서식파일)

     

    파워포인트의 초기 선택 화면 (테마)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선택하는 것은 다릅니다.

    다시 한번 다음사항을 강조 드립니다.

    테마의 구성요소

    1. 기본 색상12가지
    2. 기본 폰트 2가지
    3. 특수효과
    4. 레이아웃(파워포인트만 해당)

     

  2. 강조 6가지 색깔

    강조 6가지 색깔은 모든 오피스 프로그램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건 표 하나로 한방에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피스 프로그램

    강조 6가지 색깔

    해당 프로그램 효과

    파워포인트

    워드

    엑셀

    모두 같은 티스토리 테마로 각각 다른 프로그램에서 같은 차트를 삽입해 해 보았습니다.

    이밖에도 강조6가지 색깔은오피스 스마트아트, 그림, 워드의 스타일등 오피스 전체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가장 많이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테마를 바꿀 때마다 색상이 바뀌지 않게 하려면 색깔을 표준 색으로 선택하면 된다

    절대 색상이 바뀌게 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칩시다. 그러면 색상을 지정할 때 표준 색으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표준 색이다 다른 색을 눌러서 수동 지정

    저기 테마 색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모두 내가 지정한 기본 10가지 색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내가 테마를 바꾸면 같이 변동하게 되고 수동으로 지정하게 되면 테마를 바꿔도 그 부분은 색깔이 변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포스트를 쓰는데 이거 포스트 작성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드는군요. 정말 꾸준히 하시는 블로거 분들께 존경한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검색 어만 치면 수십 개가 나오는 그런 자세한 방법 등은 시간관계상 포스트를 하지않으려고 합니다. 워드나 엑셀등은 책도 많고 인터넷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수있다고 생각합니다.

     

'MS Office 이해하기 > 테마(The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 테마의 구조  (0) 2015.10.20
테마에 포함된 레이아웃  (0) 2015.10.20
테마와 폰트의 이해  (0) 2015.10.20
오피스에서 테마란  (0) 2015.10.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