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아웃룩 – 보기 설정(1) 

아웃룩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완전한 하나의 제품 군이니 만큼 엄청 나게 많은 기능을 자랑 합니다. 보기 기능 하나만 해도 겁에 질릴 정도로 많은 옵션이 있어서 어렵게 느껴 질 수 있으나 알고 보면 별거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많은 보기 설정 중에서 내가 주고 받은 메일을 대화 형식으로 정리 하는 방법과 메시지를 미리 보기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보기 옵션은 보기 탭에서 조정 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세팅

    아웃룩의 기본 보기 환경은 컴팩트로 특징은 왼쪽에 (모니터 크기에 따라 다름) 네비게이션 바, 가운데 이메일 목록, 우측에 받은 메일의 미리보기 (거의 완전히 다보기 이지만 더블 클릭하면 메일로 진입합니다)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아웃룩의 기본 옵션은 컴팩트 입니다.

     

    기본 세팅은 가운데 메일에 요약을 한 줄 표시 합니다.

    이메일을 시간 최신 순으로 정렬 합니다

    네비게이션 바와 미리보기 윈도우가 좌우에 배치 됩니다.

  2. 단일 보기와 대화형 보기

    단일 보기는 사실 가운데 메일 스크롤 화면을 축소 시켜서 더 많은 메일을 한번에 보도록 하는 것인데 개인적으로 자주 쓰지는 않습니다.

     

    단일 뷰를 하면 메일 항목이 줄어 듭니다.

     

     

    아웃룩은 기본적으로 미리 보기 옵션이 켜진 상태이고 그래서 메일 항복을 선택하면 우측에 미리 보기 메일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나 메시지 미리보기를 해제 하시면 항복만 표시됩니다.

     

    이 방법의 이점은 많은 메일을 처음 한 줄만 읽을 때 사용하고 또 태블릿 등 화면이 작을 경우 미리 보기 화면을 아예 없애 버리고 이렇게 한 줄 보기를 합니다.

     

     

    대화형 보기는 내가 이메일을 한 사람과 주고 받을 때 중간에 수많은 이메일을 또 다른 사람과 주고 받게 되어 나중에 무슨 말이 오갔는지 헛갈릴 때 매우 유용하고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 하는 옵션입니다.

     

     

    보기 탭에서 대화형으로 표시를 클릭해 줍니다.

     

     

    지금 진입해 있는 계정 폴더만 대화형으로 표시 할지 물어 봅니다. 이 폴더를 선택하여 줍니다. (마음대로)

     

     

    대화형으로 표시하면 주고 받은 메일은 메일을 보낸 사람 그룹, 그리고 시간 내림차순으로 정렬되며 옆에 화살표가 생깁니다. 화살표가 그룹화 되어있다는 의미입니다.

     

     

    화살표를 이용해서 대화를 폴더 처럼 펼쳤다 줄였다 할 수 있습니다..

  3. 메시지 미리 보기

    메시지 미리보기는 메일 미리보기와는 달리 메일 제목밑에 나타나는 메시지를 몇줄로 보고 싶은지 결정해 줍니다. 저는 보통 1,2줄로 하지만 3줄까지 설정 가능 합니다.

     

     

    보기 탭에서 메시지 미리보기를 클릭하고 3줄을 골랐습니다. 미리 보기 줄이 3줄로 늘어났죠?

     

     

    해제를 하면 미리 보기 줄이 하나도 없고 제목만 보입니다.

     

  4. 다시 원래 보기로 돌아오기

    이것저것 건드렸다고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기본 세팅 보기는 절대 안 바뀌니 까요. 처음 기본 보기로 돌아 오시려면 이렇게 하세요

     

     

    기본 세팅은 컴팩트 입니다.

    워드나 엑셀보다 아웃룩이 보기 옵션이 중요한 이유는 명확합니다. 아웃룩은 수많은 메일 계정과 메일을 효과적으로 보고 관리하기 위해 탄생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숫자의 보기 옵션을 제공하며 모두 활용 가치가 있습니다. 저랑 같이 하나하나 알아가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