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표 (테이블 Table) (5) 

테이블은 열과 행으로 구성되고 열과 행은 또 셀로 구성됩니다. 떼로는 특정 셀만 서식 변경을 하고 싶을 때가 있고 때로는 테이블 전체 혹은 행을 변경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물론 노가다로 드래그 하면서 선택 할수도 있지만 기본 적인 마우스 컨트롤이 훨씬 빠르고 정확합니다. 또한 이 표에서의 컨트롤은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인 엑셀, 파워포인트, 엑세스에도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43연습파일.docx

  1. 레이 아웃 탭에서의 옵션

    레이아웃 탭은 표의 아무 부분이나 클릭을 하게 되면 활성화 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리고 표에 관한 대부분의 것을 여기서 다 처리 할 수 있고 물론 선택 옵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선택 방법 보다는 마우스 컨트롤을 권해 드리며 레이아웃탭에 있는 선택 옵션을 살펴 봅니다.

    레이아웃 탭을 클릭 하시고 선택 밑의 화살표를 누리면 4가지 선택 사항을 볼수 있습니다.

     

    표의 셀 하나하나는 페이지와 비슷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셀 선택은 셀의 모든 내용을 선택 합니다

    열 행은 전체 열 행을 모두 선택 합니다

    표 선택은 지금 커서가 있는 표의 전 지역을 선택합니다.

     

  2. 셀 선택

    셀 선택은 해당 셀에서 마우스 좌 클릭을 세번 즉 트리플 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셀의 구조에 따라 더블 클릭 만으로 되는 경우도 있으나 트리플 클릭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3. 행 선택

    행 선택은 워드 문단의 줄 선택과 같습니다. 행 옆에서 마우스 커서가 화살표로 변할 때 좌 클릭을 하시면 행 전체가 선택 됩니다.

     

    좌 클릭 하시면 행 전체가 클릭 됩니다.

     

    그대로 마우스 좌클릭을 드래그 하시면 연속해서 선택 됩니다.

     

  4. 열 선택

     

    표의 위에서 마우스를 왔다갔다하면 커서가 아래 화살표로 바뀌는 데 이때 클릭하면 전체 열이 선택되며 역시 드래그 해서 연속 선택 가능 합니다.

     

  5. 표 전체 선택

    표 전체 선택은 표가 선택되었을 때 활성화 되는 왼쪽 위의 십자가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6. 떨어져 있는 셀 선택

    먼저 떨어져 있는 셀 선택은 떨어져 있는 행 선택 열 선택과 모두 동일하며 셀 선택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떨어져 있는 셀 선택

    컨트롤 + 트리플 좌 클릭

     

    컨트롤을 누른 상태로 선택 하시고 싶은 셀을 이동하면서 좌 트리플 클릭을 해주시면 원하는 셀이 연속으로 선택 됩니다.

    선택 단축키는 프로그램 마다 다를 때가 많지만 마우스 컨트롤을 거의 동일 합니다. 한번 숙달로 두고두고 써먹을 있으니 단축키 외우는 노력으로 마우스 컨트롤에 익숙해 집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