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표 (테이블 Table) (4)

워드는 내가 선택한 개체에 따라 다른 옵션을 보여 줍니다. 예를 들어 그림을 선택하면 그림에 관한 수정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으며 표를 선택하면 표에 관한 서식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난 포스팅에서 표의 속성 창을 별로 신경 쓰지 말라고 한 이유는 대부분의 속성은 여기 속성 레이아웃에서 버튼으로 간단히 수정할 수 있으며 훨씬 직관적이고 간편 합니다.

표를 선택했을 때만 활성화 되는 표 디자인과 표 레이아웃 탭 입니다.

워드 표 꾸미기의 핵심은 표 또한 스타일이란 것에 있습니다. 워드의 스타일이란 문장에 필요한 다양한 서식을 미리 적용한 것이며 워드에서는 이미 문장에 관해서 제목 스타일등 많은 스타일을 제공하고 있고 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 표 스타일을 이용하면 간단한 버튼 클릭 만으로 표를 상당히 이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42연습파일.docx

42연습파일_최종본.docx

  1. 표 스타일로 디자인 변경 1초 반에 하기

    42연습파일을 여시고 표를 클릭해 보세요. 워드의 표를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탭이 디자인 탭입니다. 표 만들기로 수동으로 표를 만들기 되면 표는 아무런 디자인이 적용되지 않은 그냥 까만 테두리 표이고 디자인 탭에서 역시 그 부분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기본 표의 스타일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 하단의 화살표를 누르시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수많은 표 스타일이 나옵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자면 여기 보시는 표 스타일의 종류는 테마에 영향을 받습니다. 테마의 강조색 6가지를 조합하여 여기 표를 만드는 것이고 테마를 바꾸시면 여기 보이는 표 스타일의 컬러도 바뀝니다.

     

    문단 스타일처럼 표 스타일도 모두 스타일 고유의 이름을 갖습니다. 눈금 표 4 스타일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1초만에 변경한 표 디자인 입니다.

     

  2. 표 스타일 옵션

    대부분의 표는 머리글 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표에는 직원 이름, 부서, 근속 년 등이 머리글 행이며 다른 내용과 구분되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때 선택 된 것이 머리글 행 옵션 입니다.

     

     

    머리행 글 있음 vs 머리행 글 없음

     

     

    마지막 열의 경우는 순전히 사용자 마음입니다. .강조 하고 싶으면 마지막 열을 체크해 주시면 스타일의 서식에 따라 강조하게 됩니다.

     

    마지막 열 없음 vs 있음

     

     

    요약 행은 이 예제의 경우 필요 없습니다. 만약 내가 총 합계 행을 추가했을 경우 요약 행을 강조 해주는 것이 좋겠죠?

    요약 행 없음 vs 있음

     

     

    줄무늬 행 없음 vs 있음

     

     

     

  3. 표에 음영 넣기

     

    표도 글자처럼 마찬가지로 각각의 셀에 음영을 넣거나 강조 할 수 있습니다. 강조 하고 싶은 셀을 선택하 신후 음영을 클릭하셔서 적당한 색깔을 주시면 멋지게 강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표를 디자인 거의 70프로 이상 여기 스타일로 끝내 버립니다. 스타일을 놔두고 표를 공부하면서 색깔을 수동으로 넣으면서 진을 빼는지 모르겠습니다.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모두 사용자가 내용에 집중할 있도록 빠른 서식을 제공하기 위함이지 디자인 툴이 아닙니다. 워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100프로 활용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훨씬 보기 좋은 문서를 빠른 시간에 만들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