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표 (테이블 Table) (2)

이번 시간은 표를 한번이라도 만들어 신 분은 건너 띄셔도 됩니다. 표를 만드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을 통해 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워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 만드는 방법은 5가지이고 모두 하나의 탭, 삽입 탭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

40연습파일.docx

40연습파일_최종본.docx

  1. 표 삽입 열 행 표로 표 만들기

    표는 기본적으로 열과 행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 열과 행 두가지 개수만으로 빠른 테이블을 만드는 것인데 내가 원하는 테이블을 따로 저장해 두지 않았을 때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마우스를 모눈종이 같이 생긴 판 위에서 왔다 갔다 하면 3x5처럼 열의 개수 x행의 개수로 표현 됩니다.

     

     

     

     

  2. 표 삽입 창으로부터 표 만들기

    2번째 옵션도 역시 열과 행을 입력하는 방식이나 첫번째 방법과 다른 점은 표의 속성의 미리 정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원하는 표가 어떻게 내용에 따라 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 때 이 방법을 사용 하시면 됩니다. 또한 만들려는 표의 열과 행의 숫자 특히 행의 숫자가 매우 많을 때는 이 방법으로 한번에 만들면 편합니다.

    두 번째 표 만드는 방법 입니다.

     

     

    표 삽입 창의 옵션들 입니다.

    몇가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번은 열과 행을 조절 합니다

    2번은 표의 크기가 내용에 따라 어떻게 바뀔지 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표가 내가 작성한 내용의 크기에 맞춰서 만들어 질지 아니면 내 페이지 전체(좌우에 걸쳐서)를 가득 채울지를 결정합니다. 

    3번은 지금 정한 옵션을 표의 기본옵션으로 할지 결정합니다.

     

  3. 표를 그려서 만들기

    표 그리기는 마우스 포인터로 셀을 직접 그려서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모든 표 형태를 만들때도 있지만 주로 이용할 경우는 만들어진 표에 표 그리기를 이용해 특이한 표 형태를 더할 때 입니다. 사실 문서 작성 때에는 많이 쓰지는 않고 사진 등을 좀 복잡하게 배열하고 싶을 때 기존의 셀 병합과 열 늘리기 방법으로는 작업 단계가 많아 질 것 같을 때 사용합니다.

     

    표 그리기 선택 입니다.

     

     

    어떤 표 모양이든지 그려서 만드 실수 있습니다.

     

     

     

  4. 기존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기

    이 방법은 인터넷 웹 브라우징을 하다 표의 내용을 옮겼을 때 표는 복사되지 않고 내용만 복사 됐을 때 나 아니면 내가 탭 설정으로 만든 문단들을 다시 표로 정리 하고 싶을 때 사용 합니다. 40연습파일에서 연습해 보겠습니다.

    잠깐

    편집 기호를 보이시게 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편집 기호는 버전마다 약간 다르게 보일 수 있으나 위치는 같습니다

     

     

    문단을 모두 선택하시고 텍스트를 표로 변환을 선택해 주세요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기 위한 옵션 설정 창입니다

     

    1번영역은 내가 사용한 텍스트를 열로 구분할 때 2번에 사용한 옵션을 바탕으로 자동 구분 해 줍니다

    2번영역은 내가 문단을 작성할 때 탭으로 구분하였는지 아니면 쉽표(,)로 구분하였는지 정해줍니다. 보통 탭이나 쉽표로 구분하였지만 기타 하이픈등으로 구분한 경우는 기타를 눌러서 설정해 줘야 합니다. 그렇지만 단순 단어를 특정한 띄어쓰기 없이 나열한 경우 이 텍스트를 표로 변환 기능은 사용 하실 수 없습니다.

     

     

    내가 사용한 탭이 3개이기 때문에 3개로 구분하면 4개의 열이 생기죠? 여기서 첫번째 열을 제거 하면 됩니다. 테이블의 수정은 다음 포스트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5.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된 문서 블록에 저장된 표 만들기

    아직 문서 블록은 다루지 않았지만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표들은 모두 이 노멀 서식 파일의 문서 블록에 들어 있습니다. 문서 블록의 개념을 모르셔도 그냥 쓰시면 됩니다. 꽤 복잡한 형태의 표도 한번의 클릭으로 제작 가능합니다.

     

    빠른 표가 바로 워드의 문서 블록에 저장된 내용을 불러 오는 것입니다.

     

     

    달력 형태의 표를 1초만에 만들었습니다.

    어느 방법을 사용하든 표를 만든 수정이 필요하므로 편하신 방법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저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첫번째와 두번째 옵션으로 표를 만들며 그리기는 수정할 때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표는 문서 블록에 넣어 두거나 스타일로 저장해 둡니다. 엑셀에 의한 삽입은 내용 자체만으로 방대 하므로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