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표 (테이블 Table) (1) 

이번 포스팅부터 긴 포스팅 시리즈가 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그만큼 테이블은 워드 이용자들이 제일 헛갈려 하는 부분이고 또 워드에서 테이블의 기능이 정말 많습니다. 그 기능이 많기 때문에 워드의 테이블이 어렵고 불편하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알고 보면 별거 아닙니다. 저랑 같이 따라서 테이블의 개념과 작동 원리만 정확히 알면 어떤 테이블이라도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1. 테이블은 스타일 이다

    테이블은 여러가지 문서 서식이 적용된 스타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스타일을 적용해 테이블의 디자인을 한번에 바꿀 수가 있고 또 내가 원하는 디자인을 스타일로 저장해 두고두고 쓸 수 있습니다. 테이블의 위치 때문에 테이블이 그림인지 문자인지 혼동을 가지는 분이 많은데 둘다 아닙니다. 테이블은 스타일이며 어떻게 그림인지 문자인지 결정하는 것은 스타일에 정해진 서식, 즉 룰에 의해서 정해 집니다. 그러므로 테이블은 문자도 되고 그림도 되고 사용자 마음입니다. 그러니 테이블은 스타일이며 스타일의 서식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듯 테이블의 서식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요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암 것도 아닙니다.

     

    분명히 다른 문서 스타일처럼 분명 표도 스타일이며 표 스타일도 퀵스타일 세트에 추가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워드의 테이블은 크게 워드의 테이블 엑셀의 테이블로 나뉜다

    워드의 그래프는 엑셀의 엔진에 의해 구동 된다는 것을 아는 분은 많습니다. 그렇지만 워드의 표도 100프로 엑셀에 의해 구동 될 수도 있다는 걸 모르는 분도 꽤 많습니다. 엑셀에 의해서 워드에 표가 삽입되었을 때의 이점은 명확합니다. 엑셀의 모든 기능 즉 함수 통계 그래프 등 모든 것이 워드의 파일 문서 안에서 가능해 집니다. 워드로 엑셀과 연동할 필요없이 워드 안에서 모든 것이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를 절대 따라 잡을 수 없는 이유 중 하나이며 이 엑셀 표는 파워포인트에서도 똑같이 삽입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 의한 표 삽입 입니다.

     

  3. 워드의 테이블은 문서 말고도 문서의 사진정리에도 매우 유용하다

    다른 워드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오피스는 워드의 표 안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문서 프로그램에서 개체는 때로는 다루기 힘들지만 이 표를 이용하게 되면 아무리 사진이 많더라도 깔끔하게 정리 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은 사진을 깔끔하게 정리해야 모바일에서도 보기 쉬운데 이 표를 이용하면 해결 됩니다. 저도 한 라인에 두 장 이상의 사진을 삽입 할 때는 항상 표를 이용해서 정리 합니다.

     

    표를 이용해서 사진을 적당히 배치하고 테두리를 안보이도록 설정하면 완벽한 사진 배열이 됩니다.

     

     

     

    워드의 표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 버리세요. 다음 포스팅부터 표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 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