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배우기 리스트 편-사용자 지정 목차 만들기

지난 포스팅에서 제목 스타일을 이용하여 목차를 만드는 걸 배워 봤습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만들어진 목차의 구조를 변경하면서 어떻게 사용자가 제목 스타일이 아닌 다른 스타일을 사용했을 때 목차를 만들지, 그리고 자동으로 생성된 목차의 서식을 변경할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목차를 업데이트 하는 법과 왜 목차를 수동으로 서식을 변경하면 안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목차를 수정해 보겠습니다.


38연습파일.docx


38연습파일_최종본.docx



  1. 목차를 수동으로 서식 변경을 하면 안됩니다.

    안된다는 말은 물론 불가능 하다는 말이 아닙니다.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나 저번 시간에 설명 드렸듯이 목차는 스타일을 이용한 필드 영역 입니다. 필드 영역이란 문서의 상태에 따라 바뀌는 영역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지금 3 상고 시대까지 있지만 4 삼국시대를 넣었다면 4삼국시대가 업데이트 할 때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때 만약 서식을 수동으로 변경하였다면 스타일에서 서식을 불러오면서 원래 서식으로 돌아가 버립니다. 예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폰트 크기만 변경 하였습니다.

     

     

    내가 다른 챕터를 추가하고 추가된 챕터가 표시되게 하고 싶다면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위의 업데이트 번호를 눌러서 목차 전체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원래 폰트로 돌아와 버렸습니다. 필드가 업데이트 되면서 원래 스타일을 적용 받았기 때문입니다.

     

     

  2. 목차 서식을 바꾸는 올바른 방법 >> TOC 스타일을 바꿔준다

    TOC 는 말 그대로 Table of Content 의 약자 입니다. 원래 기본 문서에 포함되 있지만 내가 목차를 만들 때 스타일이 활성화 됩니다. TOC 스타일을 변경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목차 서식을 바꾸시려면 스타일 창을 열어야 합니다.

     

     

    수준1의 스타일을 변경할 것입니다. 반드시 개관 바로 앞에 커서를 찍으세요

     

     

    그러면 목차1이 스타일 창에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옆의 화살표를 눌러 수정을 클릭해 주세요

     

     

    글꼴을 바꿔보겠습니다. 서식을 클릭하시고 글꼴을 선택해 주세요

     

     

    폰트 사이즈를 키우고 글꼴 색을 파란색으로 변경 해 보았습니다.

     

     

    수준1의 서식이 바뀌었으며 이제 아무리 업데이트 해도 서식은 적용 되어 있습니다.

  3. 제목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 골치 아프지만 역시 가능하다

    이번 부분은 실습은 하지 않고 소개만 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추천 드리는 것은 제목 스타일로 항상 챕터 번호를 넣고 제목 번호와 수준을 일치 시키라는 것입니다.

     

     

    목차에서 사용자 지정 목차를 클릭합니다.

     

     

    옵션을 클릭합니다

     

    이 목차 수정 창에서 몇가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1번은 목차에서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고 싶냐 아니냐를 결정 합니다

    2번은 스타일과 번호 사이의 기호를 조정합니다.

    3번은 지금 예제 파일은 수준 3까지 있습니다. 만약 수준이 더 적거나 더 많다면 그리고 더 많은 목차를 표시하고 싶다면 여기서 수준 표시를 변경하면 됩니다.

     

     

    문서에 사용 가능한 모든 스타일을 보여 줍니다. 여기서 1번 영역에 자기가 사용한 스타일을 정하고 2번영역에서 목차 수준을 정하면 자기의 임의 스타일로 목차를 만들 수 가 있습니다.

    다시 강조 하자면 목차는 워드의 필드 영역이며 서식은 스타일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목차의 서식을 변경하고 싶다면 반드시 TOC 스타일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제목스타일을 사용 하지 않았을 경우 목차를 만들 때에 상당히 피곤해 지므로 유의해 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