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_엑셀 초급 강좌-데이터 입력(3)

저희가 날짜를 받아 드리는 방법과 컴퓨터가 받아 들이는 방법은 다릅니다. 우리는 년도 월 시간을 따로 받아 들이지만 컴퓨터는 년도 월 시간을 한번에 받아 들입니다. 년도와 월은 정수 5가지 숫자로 저장되며 이하의 시간은 소수점으로 저장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만약 년도만 입력하여도 컴퓨터는 저장을 할 때 임의의 시간과 분 초를 따로 부여 하여 저장합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자세한 포스팅은 함수에 들어가서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 어떻게 날짜와 시간을 입력 해야지 엑셀이 날짜와 시간으로 받아 들일지 알아 보겠습니다

연습 파일을 열어서 시간을 클릭 후 따라 해 보세요.

데이터입력.xlsx

  1. 날짜와 문자

    날짜를 입력했을 때 사람이 알아 보는 시간과 컴퓨터가 알아보는 시간은 분명 다릅니다. 제가 예전의 포스팅에서 숫자는 우측 맞춤, 문자는 우측 맞춤이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는 날짜와 요일 시간을 모두 숫자로 바꿔서 저장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바르게 날짜를 입력 했다면 분명 날짜는 우측 맞춤이 되어야 맞습니다. 예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1월 6일이 좌측으로 정렬된 것은 엑셀에서 날짜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우측으로 정렬된 (검은색 테두리)는 엑셀에서 날짜로 받아들인 값입니다.

     

    날짜를 입력할 때 엑셀 형식에 맞게 입력하는 이유는 날짜와 관련된 다양한 엑셀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엑셀이 날짜로 인식을 해야 날짜를 계산은 월급, 휴가일, 근무일수등을 엑셀의 함수로 넣을 수 있습니다.

     

  2. 날짜를 입력 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년도와 날짜를 입력 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슬레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2015년 10월 23일을 입력 한다고 하면 2015/10/23이라고 입력하면 엑셀이 바로 날짜로 받아 들입니다.

     

    슬레쉬로 날짜 구분을 해줍니다

     

    우측 맞춤이 되었습니다. 엑셀에서 날짜로 받아 들인 것입니다. 지금 포스트 할 내용은 아니지만 간단히 표시 형식을 바꾸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마우스 우측 키로 셀 서식을 클릭 하세요

     

     

    표시 형식만 바꿔 주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형식으로 언제나 바꿀 수 있습니다. 셀 서식에 관한 자세한 포스팅은 따로 할 예정입니다.

     

    잘못된 날짜 입력의 예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얼핏 보면 잘못한 것이 없어 보입니다

     

    좌측 맞춤입니다. 엑셀에서 날짜가 아닌 문자로 받아 들인 것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가르쳐 드린대로 슬래쉬로 구분 하였습니다

     

    우측 맞춤입니다. 엑셀에서 날짜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표시 형식은 언제든지 수정 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기 우리가 1월 6일이라고 입력했지만 엑셀에서는 기본적으로 년도를 넣어서 받아 들이고 그 기본값은 올해 년도 입니다. 수식 입력 줄 을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분명 1월 6일이라고 셀에 표시 되어 있지만 엑셀은 2015년 1월 6일로 받아들입니다.

     

    만약 내가 의도한 것이 2014년 1월 6일 이었다면 반드시 2014/1/6일로 년도를 명확히 해주시고 다음에 표시 형식을 바꿔야지 계산 오류가 안 납니다

     

     

    날짜를 입력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가 가장 편하다고 생각 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어떤 방법이든지 한가지 방법을 고수 하시고 우측 맞춤만 확인하시면 날짜 오류를 줄 일수가 있습니다.

  3. 불가능 한 날짜

    우리가 날짜 입력 형식을 바르게 입력 했다고 해도 그 날짜가 불가능 하다면 엑셀은 문자로 받아들입니다.

     

    2015년 2월 29일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좌측 맞춤 입니다. 엑셀에서 문자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날짜 입력 후 좌측 우측 맞춤을 항상 확인하여 오류를 피하도록 합시다

     

  4. 년도를 입력할 때 두 자리 사용하는 법

    사실 2015년 1월 6일을 입력 할 때 2015/1/6이라고 입력하셔도 되지만 15/1/6일 이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그렇지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만약 의도한 게 2031년 이었다면 2030/1/6일이라고 모두 타입 해 주셔야 합니다. 엑셀에서 00~30년 가지의 두 자리 년도는 2000년이라고 인식하고 31-99년 까지의 년도는 1900년도로 인식합니다. 그 외의 년도를 입력하실때는 4자리 년도를 확실히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30년부터 99년도 까지는 1900년대로 인식합니다

     

     

    00년부터 29년도 까지 2000년대로 인식합니다


    모든 게 헛갈린다 그러면 2011/1/1 방법만 지키세요. 절대 실수할 일 없습니다.

     

    날짜가 사람이 알아 보면 됬지 머가 중요하다고 하면 없습니다. 엑셀을 문서 기능으로 사용하는 것이니깐요. 엑셀의 사용 목적은 데이터의 분석과 자동화 이고 엑셀의 함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의도한 날짜를 반드시 엑셀에서 날짜로 받아 들여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