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_엑셀 초급 강좌

오피스뿐만 아니라 모든 윈도우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활용은 엄청 중요합니다. 내가 업무에 필요한 대부분의 빨리 가기 메뉴를 해당 위치에 따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오른쪽키의 메뉴가 무엇인지 아는 것은 단축키의 필요성을 줄여주고 업무 시간을 줄여 줍니다. 모든 단축키를 이 기초 다지기 포스트에서 다루는 것은 무리이지만 오른쪽 키가 어떤 종류의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아 봅시다.

  1. 위치에 따라 다른 오른쪽 버튼 메뉴

    먼저 오른쪽 키가 유용한 이유는 오른쪽 키는 자기가 위치한 포지션에 따라 다른 옵션 메뉴를 제공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셀에서 오른쪽키를 누르면 셀에 관련된 명령어가 나오며 메뉴에서 오른쪽 키를 누르면 메뉴에서 수행할 수 있는 명령어가 나옵니다.

    셀에서 오른쪽 키를 누르면 셀에 관한 명령어가 나옵니다.

     

     

     

    워크 시트에서 오른쪽키를 누르면 워크시트에 관한 명령어가 나옵니다. 후에 자세히 포스팅 예정 입니다.

     

     

     

    행에서 오른쪽 키를 누르면 행에 관련한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 버튼에 오른쪽 키를 누르면 메뉴에 관한 빨리가기 메뉴, 즉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등 관련된 기능이 나옵니다.

     

  2. 미니툴바 사용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지만 너무 중요하다고 판단하기에 다시 소개 합니다. 셀에서의 오른쪽 버튼은 미니툴바를 불러올 수 있고 빠른 서식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미니 툴바를 불러 옵니다.

  3. 빠른 도구 모음에 추가

    메뉴에서의 오른쪽 키 활용중 제일 자주 쓰는 것은 빠른 도구 모음에 관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는 작업할 때 마다 자주 쓰는 명령어가 다릅니다. 단축키를 외우는 대신 작업하기 전에 자주 쓸만한 명령어들을 빠른 도구 모음에 넣어 둡니다.

  4. 행 열 삽입 삭제 숨기기

    형이 높낮이나 내용 지우기는 오른쪽키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행 열에서의 제일 자주 쓰는 오른쪽키 메뉴는 역시 행 열의 삽입과 삭제 숨기기라 판단 합니다.

     

     

    행 열에서의 오른쪽 키를 통해서 빠르게 행 열을 삽입 삭제 숨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울 프로그램을 열어서 모든 메뉴에 오른쪽 키를 눌러 보는게 습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오른쪽 메뉴만 알아도 프로그램의 자주 쓰는 기능 90프로는 활용 가능하다고 감히 주장 하는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