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의 리스트 스타일

드디어 스타일 포스팅을 끝내고 리스트로 넘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리스트도 스타일입니다. 워드에는 총 5가지 스타일 (문단, 문자, 연결, 테이블, 리스트)이 있다고 예전 포스트에서 설명 드렸고 글머리 기호 매기기 자동 번호 매기기도 스타일의 일종입니다. 왜 스타일의 일종인지는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번호 뒤에 어떤 스타일로 다음 번호를 붙일지는 모두 서식과 관련 있고 관련 서식의 묶음을 스타일이라 하였으니 당연히 자동 번호 매기기도 스타일의 일종 입니다.

보고 계시는 모든 번호 매기기 종류가 바로 스타일 입니다. 다만 기존 내용 스타일 셋과는 다른 탭에 위치하고 있을 뿐입니다.

34연습파일.docx

34연습파일_최종본.docx

  1. 글머리 기호(Bullet) 리스트

    글머리 기호 리스트는 리스트 중에 특별히 번호를 같지 않고 특정한 기호로 리스트를 만드는 것으로 주로 파워포인트에는 숫자 리스트 보다 이 글머리 기호 리스트를 많이 사용 합니다. 글머리 기호 리스트는 홈탭의 단락탭 첫번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2. 리스트의 수준 이란

    리스트의 수준이란제목1,2,3스타일에 적용되는 수준과 유사 하지만 적용 방법은 다릅니다. 리스트를 사용 하는 순간 가장 상위 수준이 적용되며 탭키를 누를 때 마다 수준이 한 단계씩 내려 갑니다. 글머리 기호가 적용된 곳에 커서를 놓고 목록 수준변경을 클릭하면 현재 적용된 수준과 수준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조선시대는 제일 상위 수준이므로 첫 단계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수준을 선택하면 탭키를 누른것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현재 두 단계의 수준이 적용 되어있습니다.

     

     

  3. 워드 리스트의 들여쓰기와 값

     

    워드를 사용하다 보면 번호를 매겼을 때 자동으로 문단이 이동하는 경험이 있었을 거라 믿습니다. 자동 번호 매기기 스타일이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워드의 모든 리스트 스타일은 왼쪽 들여쓰기 값을 기본으로 가지며 번호나 글머리 기호와 첫 글자 사이의 간격 즉 다음 사진에서 "값"을 가집니다. 여러 서식이 이미 적용되어있는 워드의 글머리 기호, 그래서 스타일의 일종입니다.

     

    지금 고구려 수준 2의 왼쪽 글머리 기호는 2.12cm에서 시작 하며 글머리 기호와 첫글자 사이의 간격은 0.63cm 입니다

     

     

  4. 마우스로 리스트의 들여쓰기와 값 조정하기

    워드의 들여쓰기 내어쓰기는 스타일 섹션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리스트 스타일의 값은 번호나 글머리기호와 문단의 첫 글자와의 간격입니다. 제가 위에서 보여 드린 단락창으로 조정이 가능하지만 정말 비효율 적이고 마우스로 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잠깐

    이 문서를 편집 할 때는 눈금자가 보이는 게 편합니다. 눈금자가 보이시지 않는 분들은 이렇게 하세요

     

     

    34 연습파일을 여시고 고조선 시대에 글머리 기호 기본을 적용해 봅니다

     

    자동으로 들여쓰기가 적용 되었습니다. 여기서 마우스로 간격을 조절해 봅시다

     

    3번째 사각형을 잡고 이동하면 문단 전체가 글머리 기호와 함께 이동합니다.

     

    가운데 삼각형을 잡고 끌면 글머리 기호는 그대로 있고 문단만 이동합니다.

     

     

    첫 번째 삼각형을 끌면 글머리 기호만 이동합니다.

    이미 스타일을 공부 하였으니 스타일의 일종인 리스트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실제 연습파일에 다양한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 스타일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