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정의 스타일

워드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테마 그리고 그 테마마다 제공되는 스타일 셋이 있고 간단한 작업을 원한다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만으로 충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사용자가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타일을 좋아할리가 없고 또 복잡하게 적용한 서식을 여러 번 사용할 경우를 위해 이용자가 스타일을 직접 만들 수 있고 또는 기존 스타일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워드의 간단한 스타일을 만들어 보고 또 기존 스타일을 변형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8연습파일.docx

28연습파일_최종본.docx

  1. 처음부터 새로운 스타일 만들기

    스타일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기존에 있는 서식이 들어간 글꼴로부터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고 그것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챕터 마지막에 팁이라는 스타일로 간단한 요약을 해주는 단락을 챕터 마다 넣고 싶을 때 팁이라는 스타일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편합니다. 28연습파일을 열어서 개관의 마지막 단락에 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1고대의 마지막 부분에 다음과 같이 타입 한 후 문장을 선택합니다.

     

    글꼴 탭에서 3가지 효과를 서식을 선택합니다.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이런 서식이 정해졌습니다.

     

    해당 문단을 선택하고 미니툴바의 스타일, 스타일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스타일 이름을 정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스타일 목록에 팁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미니툴바를 이용해서 언제든지 팁이라는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기존 스타일 변형하기

    기존의 스타일이 마음에 드는데 2프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기존의 스타일을 변형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고대의 역사에 제목 스타일을 적용했으나 느낌이 너무 심심합니다.

     

    느낌이 너무 심심해서 변형 하고 싶습니다.

     

     

    고대의 역사를 선택하시고 가운데 맞춤과 그라데이션 채우기 파랑을 클릭 합니다.

     

     

    지금 스타일 창에 제목이라고 선택되어있지만 제목 스타일에 수동으로 서식을 넣은 것입니다. 이때 제목 스타일을 클릭하면 원래 서식으로 돌아 가게 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난 이 제목 서식이 마음에 들어서 앞으로 다른 곳에서도 계속 쓰고 싶습니다. 그러면 제목 스타일에 가서 업데이트 해주면 됩니다.

     

    제목 스타일에 가셔서 오른쪽 키를 누르고 다음을 선택 하세요

     

     

    제목 스타일의 미리 보기가 바뀌었고 이제 제목 스타일을 클릭하면 항상 이런 효과가 들어간 스타일이 적용 됩니다.

     

     

  3. 스타일 저장하기

    워드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테마가 있고 그 테마마다 각각 다른 스타일 기본 스타일 셋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스타일 셋은 워드의 시스템파일인 normal.dotm라는 노멀 서식 파일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그 기본 스타일 셋트에 팁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을 추가하고 또 제목스타일을 변경하였습니다. 비록 두 가지만 변경하였지만 우린 이순간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 셋트를 만들었습니다.

     

    디자인 탭으로 가면 이 문서의 테마인 오피스테마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타일 셋트가 아닌 새로운 스타일 셋트를 만들었습니다.

    그 변경한 스타일은 노멀 서식파일에 저장되어 있지 않아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다른 문서에서 사용 하려면 기본적으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지금 스타일 셋트를 노멀 서식 파일에 저장해 기본값을 바꾼다 >>>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둘째,지금 스타일 셋트에 이름을 부여해서 스타일 셋트를 저장한다 >>> 추천 드립니다

    두가지 방법 다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 지금 스타일을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내 문서의 기본 스타일 값이 변경되며 앞으로 새문서를 만들면 지금 기본값으로 저장 됩니다.

     

    첫 번째 방법은 normal.dotm에 저장해서 완전 기본값을 바꾸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지금 기본값으로 저장을 하게 되면 이 설정값은 워드의 기본값으로 저장되므로 나중에 기본값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절차가 복잡해 집니다. 스타일 뿐만아니라 색상, 글꼴등 현재 모든 설정을 normal.dotm에 저장하게 됩니다. 

     

    두 번째 옵션으로 다른 이름으로 새 스타일 모음 저장을 선택합니다.

     

    스타일의 이름을 주고 저장을 합니다. 새로운 스타일 셋도 역시 normal.dotm에 저장(링크개념)되지만 별도의 파일로 구분되며(dotx) 원하실 때 언제든지 삭제 변형 가능합니다. 전 보통 스타일을 프로젝트 이름에 맞춰서 저장합니다.

     

    이제 새로운 스타일 셋이 사용자 지정에 보이며 다른 문서를 만들었을 때 언제든지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일의 이름이 부여되었으므로 어떤 스타일을 적용할지 쉽게 문서마다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셋트가 저장되는 폴더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숨김 폴더입니다. 스타일 셋트를 지우고 싶을 때 굳이 저 폴더로 접근할 필요 없이 저장하는 화면에서 파일을 클릭해 지우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