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단락 연결 리스트 테이블 스타일 

워드의 스타일에는 총 5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문자 타입 스타일, 단락 타입 스타일, 연결 타입 스타일, 리스트 타입 스타일, 테이블 타입 스타일 입니다. 여기서 리스트 타입과 테이블 타입 스타일은 굳이 개념을 모르고 있어도 쓰시는데 혼동이 없습니다. 말 그대로 리스트와 테이블 또한 스타일의 일종이며 워드에서 그렇게 코딩 되었기 때문에 스타일 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나 문자 타입, 단락 타입, 연결 타입의 스타일은 개념을 알아야 바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잠깐

문서를 편집 할 때는 문단기호가 보이게 하는 것이 편합니다.문단 기호¶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이렇게 하세요.

27연습파일.docx

27연습파일_최종본.docx

  1. 스타일 타입 보기

    현재 내 문서에 적용할수 있는 스타일이 어떤 타입인지 한눈에 보는 가장 빠른 방법은 스타일 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스타일 창은 홈탭의 스타일 탭으로 가셔서 하단 아래의 화살표를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스타일 탭으로 가셔서 하단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스타일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측에 보이는 것이 지금 문서의 추천 (워드에 의해서 자동추천) 스타일 입니다. 지금 테이블과 리스트가 없기 때문에 테이블 스타일과 리스트 스타일은 보이지 않고 문자 스타일, 단락 스타일, 연결 스타일 3가지 타입이 보입니다.

     

    1번은 단락 스타일 (표준, 간격없음), 2번은 연결 스타일, 3번은 문자 스타일 입니다.



2. 문자 스타일의 적용

문자 스타일은 말 그대로 문자에만 적용되는 스타일입니다. 여러 가지 단락 서식 즉 내어 쓰기와 들여쓰기 탭 스탑등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문자 스타일을 적용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문자를 선택해 놓은 상태여야만 적용이 됩니다.

 

문자 스타일은 단락의 맞춤, 줄 간격 등이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27연습파일을 열어서 첫번째 페이지로 연습을 해 보겠습니다. 스타일을 적용할 때 미니 툴바를 이용하면 간편 합니다.

 

다음 부분을 선택하고 미니툴바에 스타일을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외우지 맙시다. 제발.


 

강조를 선택 하였습니다. 보시다시피 단락의 선택되지 않은 부분은 스타일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전체 본문 내용에 강조란 스타일을 적용 하고 싶으면 전체를 선택해서 강조를 클릭해 줍니다.

 

문자 스타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문자들이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줄 간격, 띄어쓰기 등 단락 서식은 문자 스타일로 적용할 수 없으며 표준 스타일의 단락 서식을 물려 받습니다 (바꿀수도 있지만 안 추천)

 

3. 단락 스타일의 적용

단락 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은 스타일을 적용하기 위해서 문자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락 안에 커서가 위치할 때 스타일 버튼을 누르면 그 커서가 위치한 단락 전체에 스타일이 적용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단락기호 ¶를 보면서 작업하는 게 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단락 스타일이 표준 스타일 입니다. 서식을 제거 하기 커서를 단락 아무 곳에나 위치하고 표준 스타일을 적용하면 그 단락의 모든 서식이 제거되는 것이 표준 스타일이 단락 스타일 범주 이기 때문입니다. 단락 스타일은 두 개의 단락이 걸치도록 선택을 하면 두 개의 단락 전체에 스타일이 적용 됩니다.

단락 스타일은 문서의 맞춤, 줄 간격 등 단락 서식을 포함합니다.





 

 

개관에 커서가 깜박이는 상태에서 표준 스타일을 적용 해봅니다.



 

문자를 선택할 필요 없이 커서가 위치한 단락에 표준 스타일이 적용 되었습니다.

 

 

되돌리기를 하시고 이번엔 개관과 고대 일부만을 선택하여 표준을 적용해 봅니다.

 

 

 

 

 

일부만 걸쳐 있어도 모든 단락에 표준 스타일이 적용 됩니다. 단락스타일의 특징입니다.

 

 

다시 되돌리기를 해서 제목 스타일을 적용해 줍시다

 












4. 연결 스타일의 적용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제목 스타일이 여기 연결 스타일 범주에 속합니다. 연결 스타일은 특정 문자를 선택하지 않고 커서만 위치하고 있다면 단락 스타일이 적용되고 만약 특정 문자를 선택해서 적용하면 문자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27연습파일의 첫페이지로 이동을 해서 연결 스타일을 적용 해 보겠습니다.

 

 

고대의 역사 아무데다 커서를 위치하고 제목 스타일을 적용해 봅니다.

 

 

단락 전체에 적용되었습니다. 특정 단어가 선택되지 않았을 때 연결스타일은 단락 스타일 처럼 적용 됩니다.

 

 

 

일부만 선택하고 제목 스타일을 적용해 봅니다.

 

 

두 단락이 걸칠 때 연결 스타일은 역시 단락 스타일처럼 적용 됩니다.

 

 

이번에는 역사만 선택하고 제목 스타일을 적용해 줍니다.

 

 

선택한 부분에만 스타일이 적용됩니다. 문자 스타일과 같은 패턴입니다. 이것이 연결스타일이 문자 스타일,단락 스타일과 구별되는 점 입니다. .

5. 그 밖의 두 가지 스타일, 테이블 리스트 스타일

지금 포스팅에서는 연습하지 않지만 두 가지 스타일을 소개만 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테이블과 리스트도 스타일 범주에 들어갑니다. 자주 쓰는 테이블 형태가 있다면 또는 리스트 형태가 있다면 스타일로 지정해 두고 항상 똑 같은 형태를 쓸수가 있습니다. 스타일 이니깐요. 테이블과 리스트 스타일은 두 가지가 있는 문서에만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연습하지 않으셔도 나중에 테이블과 리스트 파트에 가서 자세히 다룰 예정 입니다.

 

표를 만들면 나타나는 빨리 가기 서식도 모두 스타일 입니다. 단 홈탭이 아닌 표의 디자인 탭에서 나타날 뿐입니다.

 

글꼴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타일이 있고 또 새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테이블 스타일 글꼴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목록 스타일도 빨리 가기 메뉴가 있고 새로운 스타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번호를 매기면 자동으로 띄어쓰기가 되는 건 리스트 (목록) 스타일이 적용 되었기 때문입니다. 목록 스타일도 단락 스타일의 범주를 가진 독립적 스타일 입니다.

과연 워드를 사용 하면서 스타일을 바로 알고 적용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요? 워드 1급을 통과하기 위해서라면 몰라도 되겠지만 워드로 진짜 문서를 작성하고 응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게 스타일 입니다. 몇 번을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 게 스타일 입니다. 이번 포스트 작성하면서 2시간 넘게 공을 들인 이유도 그만큼 중요한 게 스타일이고 그러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해 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것이 스타일입니다. 워드 1급을 붙기 위한 사람이라면 이 챕터는 무시해도 됩니다. 워드를 잘하시고 싶으신 분만 익혀두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