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 나누기 vs 페이지 나누기

글을 쓰다 큰 단원을 끝내고 다음 장으로 넘어갈 때 흔히 그 페이지 뒷부분은 여백으로 남겨 둡니다. 이럴때 사용하실수 있는 것이 구역 나누기 (Section Break) 와 페이지 나누기 (Page Break)입니다. 페이지는 단순히 말그대로 페이지만 나누는 것이고 구역나누기는 페이지를 나누면서 구역을 나눌수도 있고 페이지를 바꾸지 않으면서 구역만 나눌 수도 있는 좀 더 많은 기능을 가진 페이지 나누기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페이지 나누기와 구역나누기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간단히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실습 목표 입니다.

 

 

잠깐

문서를 편집 할 때는 문단기호가 보이게 하는 것이 편합니다.문단 기호¶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이렇게 하세요.

잠깐

탐색창이 보이면 이동할 때 편리 합니다.

 


22연습파일.docx


22연습파일_최종본.docx


 

  1. 구역 나누기의 개념

    워드에서 구역은 같은 페이지의 설정 값을 가지는 페이지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가지 페이지중 한 장만 가로인쇄를 하고 싶을 때 다른 구역을 부여 하셔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구역 나누기 입니다. 워드에서 기본 구역 값은 특별히 지정하지 않으면 모두 1의 구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22연습파일을 여셔서 바닥글을 더블 클릭 하시면 첫 페이지 바닥글은 " 첫 페이지 바닥글" 이라고 표시되며 두번째 페이지 부터는 "바닥글" 이라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지난시간에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이라는 머리글 바닥글옵션을 선택 하셨기 때문에 첫 페이지만 다른 구역으로 나눈 것입니다. 첫 페이지와 나머지 페이지들의 구역이 다르기 때문에 나머지 페이지에 나타나는 "무단 복제"글이 첫 페이지에만 나타나지 않습니다.

     

    첫 페이지 바닥글이라고 표시 되며 바닥글이 다른 페이지 와는 달리 아무 것도 없습니다.

     

    두번째 페이지 부터는 바닥글이라고 표시되며 같은 구역이라 모두 같은 바닥글을 가집니다.

     

  2. 구역 나누기 실습

    지금 연습파일은 도입부인 개관과 선사시대 상고시대 철기시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전이 개관 부분만 페이지 옵션을 좀더 다르게 설정하고 싶습니다. 개관 앞은 첫페이지라 이미 구역이 나뉘어져 있고 선사시대 앞에서 구역을 나누면 됩니다.

     

    탐색 창의 선사 시대를 클릭하여 선사 시대 앞으로 이동하세요.

    구역 나누기를 하시고 싶은 곳에 커서를 갖다 대세요

     

    페이지 레이아웃 탭에 가셔서 다음 페이지부터 구역을 나눕니다. .

     

    이번 포스트에서 실습을 하시는 않지만 몇가지 부연 설명을 드리면

    1. 이어서: 구역만 나뉘고 페이지는 떨어지지 않고 이어서 갑니다
    2. 다음 짝수 페이지부터, 다음 홀수 페이지부터: 이 옵션은 주로 책을 인쇄할 때 큰 단원을 끝낼 때 다음 단원이름이 항상 책의 같은 쪽에 표시 되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논문이나 보통의 인쇄 과정에서는 사용할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구역 나누기를 하면 구역 나누기 문단기호가 들어 가면서 다음페이지로 이동하고 바닥글에 구역 1이라고 표시되었습니다. 이제 구역이 첫 페이지 구역1, 구역1, 첫페이지 구역2, 구역2 이렇게 4가지 구역이 생겼습니다.

     

     

    두 번째 구역에 가셔셔 머리글 지역을 더블 클릭 하시면 머리글의 디자인 탭으로 자동 이동 합니다. 구역 2의 첫페이지는 타이틀 처럼 특별한 페이지가 아니라 첫 페이지 다르게 지정을 해제 하여 줍니다.

     

    이제 저희는 개관과 선사시대를 구역 1과 구역2로 나눴습니다

     

    지금 내가 할려는 것은 개관부분의 페이지를 두개의 단으로 표시 할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타이틀 페이지는 그대로 두고 싶습니다. 그럴려면 구역1을 다시 두개의 구역으로 나눠야 합니다. 개관부분만 독립적인 하나의 구역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그럴려면 다시 타이틀 페이지에 가서 구역만 나눠주시면 됩니다.

    타이틀 페이지에 가서 커서를 위치 하시고

     

    구역을 나누시면 변화는 없지만 개관 부분을 고립 시켰습니다.

     

    혼동하지 말 것이 첫페이지는 다르게 표시 옵션은 머리글과 바닥글에만 해당합니다. 다른 페이지 옵션에 관해서는 아직 구역 1이기 때문에 구역을 나눠 주셔야 합니다.

     

    이제 다시 페이지 레이아웃 탭에 오셔서 단을 둘로 나누시면 개관 지역만 두개의 단으로 나뉘었습니다. 독립적인 구역, 즉 구역 2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타이틀 페이지는 구역1이라는 독립적인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으므로 첫페이지 다르게 표시 옵션은 필요가 없어 졌습니다. 해제하시면 개관의 첫페이지에도 같은 머리글이 나타납니다.

     

     

  3. 다른 머리글 지정

    구역을 나눴지만 머리글과 바닥글은 여전히 구역마다 같습니다. 머리글과 바닥글 속성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구역을 나눌 때 기본값은 "연결"이며 다른 머리글을 사용 하고 싶으면 끊어 주셔야 합니다

     

    선사 시대로 이동 하셔서 머리글 지역을 더블클릭 한 다음 디자인 탭에서 이전 머리글 연결 옵션을 해제하여 주세요.

        

     

    해제를 하셨다면 이제 구역 3만의 다른 머리글을 선택해 보세요.

     

     

     

    이제 구역2와 구역 3의 머리글이 다른 것이 표시 됩니다. 바닥글도 같은 방식으로 작업 하시면 됩니다.

     

    구역 2의 머리글 입니다.

     

     

    구역 3의 머리글 입니다.

     

     

    모두 3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졌습니다.


만약 페이지의 머리글이 본문의 일정한 소제목으로 부터 가져온다면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머리글을 자동화 하기 위해서는 스타일을 사용해야 하며 후반부의 논문 작성 요령 섹션편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