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의 5가지 탭설정을 알아보자

흔히 탭 키라 하면 도스, 아니면 기본 텍스트 에디팅 프로그램에서는 스페이스 바를 5번 누른 것과 같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전문 문서 툴인 워드에서는 그 탭 간격을 조절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사실 오늘 다루는 내용은 저는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테이블로 하는게 개인적으론 더 편하지만 분명 활용하시기에 따라 쓰임새가 있다고 판단하기에 중요한 몇가지 탭 설정만 연습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잠깐

문서를 편집 할 때는 문단기호가 보이게 하는 것이 편합니다.문단 기호¶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이렇게 하세요.

19연습파일.docx

19연습파일_최종본.docx

  1. 탭 설정 하는 법

    탭 설정을 단축키 말고 마우스로 하기 위해선 눈금자를 보이도록 설정하셔야 합니다.

    보기 탭으로 가셔서 눈금 자를 클릭 하시면 탭 컨트롤이 보입니다.

     

    먼저 탭 컨트롤의 종류를 살펴보고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왼쪽탭

    먼저 실습보다 탭 설정이 멀 할 수 있는지 빨리 훑고 넘어 가겠습니다.

    문단의 왼쪽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3. 가운데 탭

    문단의 가운데를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4. 오른쪽 탭

    문단의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5. 소수점 탭

    소수점 탭은 소수점을 기준으로 가운데 정렬됩니다. 개인적으로 수식을 정말 많이 쓰지만 소수점 탭은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활용도에 따라서 이용 할 때는 있겠지요

     

  6. 줄 탭

    줄 탭은 탭스탑이라기 보다 저렇게 원하는 곳에 줄을 삽입합니다.

     

  7. 실습, 탭 설정으로 표없이 테이블을 만들어 보자

    이번 19연습파일에서는 제일 많이 쓰이는 왼쪽 , 가운데, 오른쪽 탭만 사용하여 보겠습니다. 나머지 탭들은 있다는 것만 알고 계세요.

     

    다음과 같은 연대기를 넣을 것입니다


    문단기호를 안 보이게 하면 꼭 테이블로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탭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탭을 표시하고선 줄자 위에다가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 보이시는 왼쪽 탭이 선택된 상태에서 줄자에다가 차례대로 클릭하면 저렇게 왼쪽 탭이 생깁니다. 탭을 지우시고 싶으시면 탭을 찍고 밑으로 드래그 하면 없어 집니다.

     

    자 이제 19연습파일을 여시고 다음과 같은 탭 컨트롤을 줄자에 넣어 보세요

     

    본문밑에 엔터 를 치고 공간을 만든 후 그 단락에 가서 커서가 깜빡일 때 위에 줄자에 왼쪽 탭, 가운데 텝, 오른쪽탭 을 넣어 봅니다.

     

     

    이제 선사시대 탭, 고조선시대 탭, 원삼국 시대 탭을 치면 자동으로 탭 컨트롤에 맞춰서 간격이 조정 됩니다.

     

    엔터를 누르시면 텝 컨트롤은 그대로 다음 단락에 넘어 갑니다. 그냥 치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엔터를 치면 표준 스타일이 적용 되기 때문에 문단 사이의 간격이 깁니다. 그걸 줄은 바꾸면서 문단을 바꾸시지 않을려면 쉬프트 + 엔터를 다음과 같이 줄만 바뀌고 문단 기호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훨씬 줄 사이의 간격이 좁죠?

    완성된 모습입니다.

     

    탭 컨트롤은 그리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가끔 탭 컨트롤로 만들어진 문서를 다룰 때 이걸 모르고 있다면 패닉에 빠지기 쉬우니 본인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