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단계 되돌리기와 다시 하기 (실행취소와 반복)

워드 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그램에서 내가 제일 자주 쓰는 단축키가 머냐고 한다면 당연히 컨트롤 + Z이겠지요. 컨트롤 + C (복사하기)와 컨트롤 + V (붙여넣기)보다 컨트롤 + Z (되돌리기) 는 압도적으로 많이 쓰는 단축키입니다. 외워두시면 좋겠지만 거의 모든 마이크로 소프트에 빨리가기 아이콘에 포함되어 있으며 마우스를 썼을 때만 얻는 이점도 있습니다.

10연습파일.docx

10연습파일_최종본.docx

  1. 마우스로 되돌리기 >> 여러 단계 되돌리기가 가능하다

    10연습파일docx 파일을 열고 여러 가지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파일을 열면 이렇게 보이네요.

     

    제목이 너무 심심한 것 같아서 몇가지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순서대로 이탤릭, 밑줄 가운데 정렬을 정렬해 보았습니다

     

    결과입니다. 근데 결과가 마음에 안 들어 첨부터 하고 싶습니다. 3단계를 되돌릴 필요없이 마우스만으로 가능합니다.

     

     

    빠른 실행모음에 있는 되돌리기 옆에 작은 화살표를 누르면 내가 이제껏 했던 작업이 최근 순대로 표시 되어있습니다. 내가 제일 먼저 했던 작업은 기울임꼴 이므로 기울임꼴을 선택합니다.

     

     

    3번의 되돌림 필요 없이 한번의 클릭으로 처음으로 되돌아 왔네요. 지금은 3번을 예로 들었지만 10번의 작업이 있었다면 더 많은 시간을 줄 일수 있습니다.

     

     

  2. 입력 반복하기

    입력 반복하기는 되돌리기를 했을때만 활성화 됩니다. 되돌려 놓고 보니 다시 변덕이 일어나서 아까 했던 작업이 마음에 든다 이겁니다. 그때는 되돌리기 오른쪽의 반복하기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반복하기는 되돌리기와 달리 여러 단계를 건너 뛰는 건 없습니다. 그래서 3번 클릭하여 주셔야 합니다.

     

     

    네 다시 원래의 문서로 되돌아 왔네요

    전 단축키를 일부러 외우지 않습니다. 단축키는 여러 프로그램을 쓰다 보면 오히려 프로그램간 혼란을 줄 때가 많죠. 단축키는 언제 외우느냐 하면 긴 시간 작업을 해야 할 때 5분전에 내가 쓸만한 단축키만 보고 복습을 합니다. 그렇지만 윈도우 단축키는 다릅니다. 어느 프로그램에나 쓰이기 때문에 반드시 외워 두는 게 좋습니다. 입력 취소의 단축키는 컨트롤 Z이고 입력 반복의 단축키는 컨트롤Y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