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하기(11)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기 때문에 GPS 사진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진 들이 넘쳐 납니다. 또 상당히 오래 전부터 이미 디카에도 GPS기능을 넣을 수 있는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므로 사진을 분류할 때 상당히 요긴한 정보로 쓰입니다. 특히 필자처럼 타고난 길치들은 자기가 가본 장소가 정확히 어디인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가 찍은 사진들을 보며 기억을 되새길 때 매우 좋아서 필자가 제일 좋아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라이트룸의 지도 모듈은 세계적인 지도의 탑 구글의 지도 서비스와 연계되어 있으며 라이트룸 안의 지도를 이용해 내가 가진 사진의 GPS정보를 수정하거나 또는 GPS정보가 없는 사진들에 위치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 위치정보를 수정하거나 지울 수도 있고 위치 정보의 폴더를 만들어 위치 별로 사진 검색도 가능 합니다.

 

  1. GPS 정보 살펴 보기

    GPS난 사진을 찍은 위치 정보로 사진의 메타데이터 중의 하나로 분류 됩니다. 그러므로 굳이 지도 탭을 가지 않더라도 라이브러리 모듈에서 기본적인 GPS 정보를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왼쪽 패널에서 내가 GPS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폴더나 컬렉션을 선택하고 우측 패널에서 메터데이터의 분류에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메타 데이터의 기본 정보들이 모두 표시 됩니다.

     

     

    이 위치정보를 지도에서 보고 싶다고 하면 GPS 옆의 화살표를 누르면 지도 모듈로 바로 이동을 합니다.

     

  2. 지도 모듈

    지도 모듈은 라이트룸의 기본 7가지 모듈 중에 3번째에 위치한 모듈로 GPS 정보를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모듈 입니다. 또 다른 컬렉션 처럼 위치로 컬렉션을 만들어 사진을 위치 별로 구분하기 위한 모듈 이기도 합니다.

    내가 선택한 사진 뿐만 아니라 내 데이터베이스에서 GPS정보를 가지고 있는 모든 사진들이 지도에 표시 됩니다.

     

     

    지도의 확대 축소는 마우스의 휠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도의 숫자는 해당 위치에 있는 사진의 숫자 입니다. 클릭을 하면 사진들의 미리 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3. GPS 정보의 추가

    GPS 정보의 삭제는 제가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그냥 지우시면 됩니다. GPS정보를 추가하는 것은 그렇지만 좌표계를 정확히 알기가 힘드니 지도 모듈을 이용하시면 편리 합니다.

     

    지도 모듈 하단에서 GPS정보가 없는 사진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그 사진을 죽 드래그 해서 원하는 지도 위치에 놓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 사진 미리 보기에 추가한 사진들이 나타나며 GPS 정보도 추가 되었습니다.

     

  4. 위치 정보로 사진 분류하기

    라이트룸의 또 하나의 강력한 기능이며 지도 기능을 가진 사진 프로그램은 많지만 이렇게 까지 컨트롤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습니다. 라이트룸은 지도의 정확한 위치에서 반경 별로 나의 커스텀 위치 컬렉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위치 컬렉션 폴더는 컬렉션의 개념과 같이 가상 폴더이며 사진의 실제 위치는 전혀 변하지 않는 태그 같은 기능 입니다.

     

    좌측 패널에서 저장된 위치에 + 버튼을 눌러 줍니다.

     

     

    폴더를 시카고, 위치 이름을 시카고 다운 타운으로 정하고 해당 위치에서 반경 1.5 KM를 설정해 줍니다. 반경을 변경하면 보이는 원이 변합니다.

     

     

    이제 저장한 위치에 시카고 폴더와 시카고 다운타운 위치 이름이 저장되었습니다. 언제든지 원할 때 위치 별로 사진이 검색 가능 합니다.

     

    지도 모듈은 구글 지도와 정확히 같고 구글에서 처럼 하이브리드, 위성 등 여러가지 지도 보기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서 내가 어디서 찍었는지 위치를 잘 기억 하지 못 할 때가 많습니다. 이 GPS정보는 핸드폰의 LTE신호와는 아무 상관 없으며 지하 벙커와 같은 곳만 아니라면 위치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원래 미국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한 것을 정확도를 다운그레이드 하여 민간에 공개한 것이기 때문에 남극 한 가운데나 정글에서도 이 GPS 정보는 잡힙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