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을 땐 돈이 최고다

지난번 포스팅에 SSD 업그레이드 후기를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삼성 850 SSD 500기가로 RAID0를 구성해 어떻게든 돈을 조금이라도 아껴 보려던 저의 계획은 물거품이 되고 곧바로 1테라 바이트 하드디스크 중 가격이 비 정상적으로 저렴한 샌디스크를 구입했습니다. 500기가 SSD의 경우 아마존에서 삼성 EVO와 거의 10불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서 브랜드 이름을 생각하여 삼성을 구입하였지만 1테라대의 경우 무려 60불 가까이 차이가 나서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제이킴은 샌디스크를 선택했습니다. 물론 해외 리뷰나 종합적 평가는 삼성이 앞서지만 이미 RAIO 0 삽질로 인해 당장 나가야 될 돈이 많아서 (환불은 시간이 걸리니) 저렴한 것을 구입했습니다. 역시 이것 저것 골치 아픈 것을 줄이는 데는 그냥 큰 것 사는 것이 최고입니다.

 

  1. 1테라 SSD

    제가 쓰던 SSD의 용량 500기가가 다 찼기 때문에 RAID0를 구성하던가 아니면 더 큰 하드를 사서 마이그레이션을 하던가 해야 하는데 이미 RAID0는 실패로 돌아갔기 때문에 옵션은 1테라 SSD밖에 없죠. 다행이 내가 500 기가 SSD를 구입할 당시보다 가격이 아주 많이 떨어져서 구입 할만 했습니다. 마더보드는 PCIE SSD도 지원을 하지만 여러 후기 결과 유저가 체감할 수 있는 속도 차이는 그 값어치를 못 하더라고요. 사실 RAID0도 이론상 하드를 두 개 붙여서 양쪽에서 읽어 들이는 거라 이론상 두 배 가까이 속도가 나온다고 선전하지만 막상 유저가 느끼는 것은 미비합니다. 어쨌든 동네 베스트바이에 가서 최저가 보장 프로그램을 통해 아마존과 동일 가격인 234불, 한화 약 270,000, 세금 포함 약 30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1TB하드중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는 샌디스크의 1TB SSD, 234불.

     

  2. AOMEI BACKUPPER 디스크 클론

    삼성 SSD의 경우는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CD가 들어 있는데 아마 SANDISK는 각자 알아서 구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제공을 할 수도 있겠지만 제이킴은 어차피 사용하던 AOMEI BACKUPPER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대로 시스템 클론을 해보았습니다. AOMEI는 백업은 무료 이지만 디스크 클론 기능은 프로 버전만 제공하고 1달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하드 교체를 보통 몇 년에 한번씩 하니 충분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AOMEI의 더 자세한 내용은 좌측 카테고리의 AOMEI를 참고해 주세요.

     

    AOMEI의 좌측 탭 중 4번째 Clone를 선택해 줍니다. 하드 디스크가 있는 드라이브를 통째로 복사를 하는 것은 System Clone입니다.

     

     

    GPT.방식으로 포멧 해 둔 샌디스크 960 GB를 선택합니다.

     

     

    클론을 시작하면 끝 입니다.

     

    이후 하드디스크 교체만 하시면 되고 자세한 과정은 바로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3. 결과

    제이킴은 그전이 Crucial 500GB SSD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용량의 80프로가 차서 이제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시점 이었습니다. SSD는 빈 용량이 20프로 이하로 내려가면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기 시작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50프로까지 여유 공간이 있어야 100프로 성능을 발휘 한다는 기사도 봤습니다. 그렇지만 그건 너무 미비하다고 보고 20프로를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드 설치직전 속도 테스트를 하고 업데이트 후 속도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4K등 별로 저한테 중요하지 않는 부분은 빼고 기본 읽기 쓰기 속도만 측정 했습니다. 기존 470, 410 읽기 쓰기 속도 입니다.

     

     

    1TB로 업그레이드 후 읽기 쓰기 속도 입니다.

     

    진작에 첨부터 1TB를 샀으면 레이드 구성 한다고 만 하루를 날려 먹지 않았을 것 입니다. ㅜㅜ 역시 귀찮을 때는 돈 들이면 다 해결 됩니다. 참고로 SSD의 용량이 차서 업그레이드를 하시려는 분은 그냥 큰걸 사는 것이 좋습니다. ACHI에서 RAID로 시스템 마이그레이션은 매우 까다롭고 윈도우를 재설치 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