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하기(2)

지난 시간에 사진에 플래그 지정, 등급 지정, 색 분류 지정을 하는 것을 소개 했습니다. 제이킴 처럼 GUI를 전적으로 이용하는 분이라면 이보다 더 편한 방법이 없지만 라이트룸은 매우 수준 높은 사진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명령어에 단축키가 있고 내가 사진을 썸네일로 보든지 전체 화면으로 보든지 단축키를 통해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흔히 포토샵과 비슷한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라이트룸은 전문가 툴이 아니라 사진 관리와 보정을 매우 쉽게 해주는 생활 앱 입니다. 어도비의 CC 군에서 아직 공식홈페이지에서 유일하게 패키지 버전을 팔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토샵구독과 함께 1달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관리한 사진 중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을 통해 핸드폰으로 분류하고 보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1. 단축키

    사실 단축키는 많이 어렵지 않지만 저도 오랫동안 라이트룸을 안 쓰다가 한번에 사진을 정리할 때면 일단 눌러 보고 압니다. 숫자 키야 잘 헛갈리지 않지만 일단 플래그를 지정하는 단축키가 직관적이지 않아서 기억하기가 매우 귀찮습니다.

    P: 플래그를 지정 합니다.

    U (Unflag): 플래그를 해제 합니다.

    숫자 키 0~5: 등급을 0단계부터 5단계까지 지정 정합니다.

    숫자 키 6~9: 색상 레이블을 5가지로 지정 합니다.

     

    전체 보기의 단축키는 F (Full) 입니다. 전체 보기에서 이렇게 5숫자키 5를 눌러주면 5등급으로 자동 지정 됩니다.

     

     

    또한 격자 보기에서 화살표로 사진을 이동해 가며 빠르게 단축키를 이용해 사진의 등급을 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정말 싫어하는 분은 겨자보기의 하단 메뉴에 3가지 등급 지정을 추가 하시면 됩니다.

     

  2. 정보 보기

    가운데 패널의 사진을 더블 클릭 할 때 마다 확대경 보기와 격자 보기 모드로 전환 됩니다. 필자의 격자 보기 상단에는 사진 파일의 이름과 찍은 시간 그리고 사진 크기까지 확대경 보기에서 표시 되는데 이 표시되는 정보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의 보기에서 보기 옵션을 클릭 합니다.

     

    확대경 보기를 표시하고 정보 오버레이 표시를 체크해 주면 이제 확대경 보기에서 사진의 정보가 표시 됩니다.

     

     

    표시되는 정보를 바꾸고 싶으면 화살표를 클릭 하면 됩니다. 사진에 관한 모든 정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3. 격자 보기에서의 정보 추가

    확대경 보기뿐만 아니라 격자 보기에도 간단한 정보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역시 보기에서 보기옵션을 들어 갑니다.

     

     

    격자 추가 기능 표시를 체크 하시면 격자위에 파일 크기와 이름 타입이 표시됩니다. 이밖에 격자 보기에서 기타 여러 사항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사진 관리의 끝판 왕답게 보기 옵션에서도 다른 사진 프로그램들을 압도 하고 있는데요 매우 많은 사진은 관리해야 하는 사진 작가가 아니라면 이런 세부 옵션에는 신경을 크게 쓰지 않아도 됩니다. 제이킴은 사진이름과 사진 크기, 그리고 찍은 시간 정도만 격자 보기가 아닌 확대경 보기에서만 나타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