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하기(1)

라이트룸은 흔히 포토샵과 비슷한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라이트룸은 전문가 툴이 아니라 사진 관리와 보정을 매우 쉽게 해주는 생활 앱 입니다. 어도비의 CC 군에서 아직 공식홈페이지에서 유일하게 패키지 버전을 팔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토샵구독과 함께 1달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관리한 사진 중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을 통해 핸드폰으로 분류하고 보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에서 기존 폴더나 콜렉션 방법이 아닌 사진 개별의 특성을 정의하는 사진 분류 방법이 총 3가지 입니다. 깃발, 등급, 색상 레이블로 각 각의 사진을 분류 할 수 있습니다.

 

  1. 사진 분류 하기

    라이트룸에서 사진을 분류 한다는 것은 폴더나 컬렉션으로 분류 할 수 도 있지만 거기에 더해서 라이트룸 만의 강력한 필터 기능을 위해 등급, 깃발, 색상 레이블 총 3가지의 특성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좋아요를 누른 사진만 따로 골라 보듯이 깃발을 부여한 사진, 3등급을 부여한 사진 등 폴더와 컬렉션 외에도 매우 다양한 사진 보기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몇 장 안 될 때는 상관 없지만 요즘 스마트폰 시대에 수 십만장의 사진이 쌓이게 되는 경우도 많죠? 라이트룸이 그 진가를 발휘 합니다.

     

    사진 분류를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내가 원하는 사진을 더블 클릭하면 하단의 메뉴가 바뀝니다.

     

     

    만약 지금 처럼 하단 메뉴가 보이지 않는 다면 단축키 T를 눌러 주세요.

     

     

    가운데 패널의 하단 우측 화살표를 클릭 하면 3가지의 분류 방법을 택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 지정이 깃발 입니다.

  2. 플래그, 등급, 색상 레이블

    세가지다의 분류 방법 다 사진을 분류하기 위한 방법이지 어떤 특성은 없습니다. 규칙은 자기가 정하는 것이고 3가지의 세부 분류 방식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고 어떻게 분류하는 지만 알아 두면 됩니다.

     

    플래그를 지정 하고 싶으면 단순히 플래그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등급은 별을 의미하며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레이블은 오피스의 아웃룩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실 거라 생각 합니다. 단순히 카테고리로 분류를 위한 것이고 그 분류는 내가 정하는 것 입니다.

     

    이상이 GUI를 통한 라이트룸에서의 사진 분류 방법입니다. 제이킴은 단축키를 거의 못 외우기 때문에 이렇게 GUI를 이용하지만 여행 후나 사진을 매우 많이 정리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날은 바로 직전에 단축키를 외우고 작업을 시작하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많은 사진 분류를 해야 할 때 어떻게 하는지 단축키의 활용에 관한 내용입니다.

    라이트룸은 흔히 포토샵과 비슷한 도구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라이트룸은 전문가 툴이 아니라 사진 관리와 보정을 매우 쉽게 해주는 생활 앱 입니다. 어도비의 CC 군에서 아직 공식홈페이지에서 유일하게 패키지 버전을 팔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포토샵구독과 함께 1달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관리한 사진 중 무료 앱인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을 통해 핸드폰으로 분류하고 보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