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만들기(1)

모든 엑세스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을 만드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일단 내가 만들 데이터베이스를 어떤 식으로 만들지 설계를 했다면 테이블을 만들고 필드를 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단순 노가다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이블 엑세스 데이터의 심장, 가장 중요한 나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자산 테이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9연습파일.accdb

19연습파일_완성본.accdb

  1. 테이블 만들기 데이터 보기 모드와 필드

    데이터보기 모드는 테이블의 데이터를 보기 위한 모드이지만 테이블에 들어갈 여러 필드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표를 만들 때 머리글 행에 해당 하는 필드는 엑셀의 데이터서식 보다 훨씬 엄격한 형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엑셀의 데이터유효성 검사의 룰이 미리 적용되어 내가 정한 형식이 아니면 어떤 데이터의 입력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또 통화 단위 등 특정 데이터를 매우 일관되게 정리하기 위한 기능을 필드라고 합니다.

     

    테이블 만들기는 엑세스 리본의 두 번째 탭인 만들기에서 테이블을 클릭 하면 됩니다.

     

    빈 테이블이 만들어 졌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이 엑세스에서 미리 설정된 기본 필드의 종류 들 입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가 만들어서 필드를 정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필드를 생성 할 수 있지만 제이킴은 데이터보기에서 필드를 만들지 않습니다. 디자인모드에서 합니다.

     

  2. 디자인 보기

    엑세스의 기본4가지 기본 핵심 요소 테이블, 폴, 보고서, 쿼리에는 모두 디자인 보기라는 보기 메뉴가 있습니다. 데이터시트 보기는 내가 만든 테이블의 데이터를 보기 위한 모드라면 디자인 보기는 철저히 테이블을 만들기 위한 보기 모드이며 테이블의 정보에 관한 모든 것을 설정 할 수 있고 또 변경도 훨씬 편리 합니다.

     

    디자인 보기로 들어가는 방법은 많지만 제이킴은 거의 테이블을 우 클릭 해서 들어 갑니다.

     

    엑세스의 경우 내가 입력한 데이터의 경우는 바로 자동 저장 이지만 엑세스의 구조 변경은 따로 저장을 하여야 합니다. 지금 새로 생성한 테이블의 경우 엑세스의 구조 변경에 해당 하고 따로 저장하지 않으면 시스템 오류 시 테이블을 사라집니다.

     

    디자인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저장을 해야 하고 테이블 이름을 정하겠습니다. tblAsset으로 정합니다.

     

    제가 예전에 강조했듯이 실제 업무에 활용하고 VBA까지 그 기능을 넓혀 보고 싶다면 영어로 여러 요소이름과 필드이름을 짓는 것을 습관화 하셔야 합니다. 왜 그런지 뚜렷한 이유를 찾지 못했지만 VBA모듈에 한글이 들어갈 경우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를 많이 겪었습니다. 또 VBA의 경우 상당히 원시적인 환경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매우 체계적인 습관을 길러야 나중에 문제점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름 정하는 방법은 영어로 Camel Casing, 혹은 Hungarian Style이라고 하며 영어의 띄어쓰기를 해야 할 부분에 대문자를 표기하는 방식 입니다. 예를 들어 city name의 경우 CityName이라고 표기 합니다.

    필드 이외의 엑세스 4개의 요소에는 VBA에서 개체를 불러오기 용이하도록 항상 개체 이름을 표기해 줍니다. 테이블 tbl, 쿼리, qry, 폼 frm, 보고서 rpt입니다.

    그래서 지금 제 첫 테이블의 이름은 tbl과 Asset(자산)을 결합한 tblAsset입니다.

    자 이제 테이블로 왔으면 필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데이터형식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설명 하겠습니다.

     

     

    제이킴과 똑 같은 데이터 형식을 만들고 저장을 하면 됩니다. 지금 테이블에 필드를 추가한 것도 엑세스에는 구조 변경에 해당하고 저장을 해 주어야 합니다.

     

    필드 순서의 변경은 왼쪽 선택 박스를 클릭하여 드래그로 조정 하면 됩니다.

     

     

    필드의 삭제는 선택 박스를 클릭 후 Del키를 누르면 됩니다. 모든 데이터도 같이 삭제가 됩니다.

     

    엑세스에서 첫 테이블을 만드는 데까지 엄청 오래 소요 됐네요. 이 tblAsset은 나의 모든 자산의 정보가 기록되는 가장 중요한 핵심 테이블이며 이 테이블을 기준으로 여러 보조 테이블이 생성될 것입니다. 이 테이블의 필드들은 단순히 내가 필요하다고 아무데나 정한 것이 아니라 제가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데이터의 1차, 2차, 3차 정규화 과정을 염두 하여 나중에 추가할 보조 테이블의 연결성을 미리 고려한 것 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데이터 형식에 관해 다루겠습니다. 별거 아니에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