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13)

라이트룸은 사진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수 있고 만약 동영상의 부분 부분을 캡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 프레임에서 그대로 가져 오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또 동영상의 미리보기인 포스터프레임의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용 라이트룸은 MOV파일은 기본적으로 재생되지 않으며 따로 퀵타임 플레이어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1. 비디오 파일 재생 하기

    비디오 파일을 가져 오는 것도 사진과 같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라이트룸은 거의 모든 비디오 파일을 알아서 읽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 파일을 일단 가져오면 구분이 제일 쉬운 방법은 미리보기 썸네일에 표시되는 시간 입니다.

     

    좌측 하단에 보면 동영상이라는 것을 구분해 주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우측의 하단의 확대 축소 스크롤을 이용하면 썸네일을 크게 볼 수 있지만 윈도우의 공통 단축키가 또한 적용 됩니다.

    썸네일 크기 확대 축소

    컨트롤 + 마우스 휠

     

    이렇게 썸내일을 확대 하실 수 있습니다.

     

     

    더블 클릭을 하면 재생이 됩니다.

     

  2. 사진으로 변경

    라이트 룸에서 동영상 감상은 추천 드리지 않고 사진을 추출하거나 포스터 프레임을 변경하실 경우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동영상 재생에 관한 기능이 거의 없습니다.

     

    동영상이 재생 되기 시작 원하는 부분에서 정지를 하고 하면 하단에 프레임 캡쳐를 클릭 하면 됩니다.

     

     

    하단 패널에 보면 시간 표시가 없는 썸네일이 표시 되죠? 사진 입니다

     

     

    더블 클릭 하면 역시 사진으로 열립니다. L을 눌러서 라이트 모드로 진입한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포스터 프레임 설정을 누르시면 미리보기가 바뀝니다.

     

     

    이제 격자 보기 모드로 가보시면 동영상의 미리보기가 김정남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한 달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고 사진 관리에 관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므로 무료 이용기간을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배우는데 한 달이 부족하다면 하이퍼 v등을 통한 가상 머신으로 무료 버전으로 연습은 계속 하실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죠. 동영상에 관한 사진까지 제공하는 라이트룸 하나로 모든 사진 관리를 편하고 체계적으로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