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다지기 (5)

라이트룸은 별도의 사진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지 않고 기존의 폴더의 위치를 라이트룸에게 알려주는 식으로 관리를 합니다. 아이포토의 경우 사진을 가져오기를 하면 아이포토 라이브러리에 사진이 저장이 되지만 라이트룸은 사진은 가져오지 않고 폴더 위치 그대로 두고 대신 위치 정보만 저장하고 관리를 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용량을 많이 차지 하지 않으며 윈도우 설치 폴더인 C: 에 같이 보관하셔도 무방 합니다. 라이브러리가 커져서 시스템이 느려질 걱정도 없으며 또 놀라운 점은 사진이 저장된 폴더, 외장 하드나 디카에 접속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사진 수정은 가능합니다.

 

  1. 사진 가져오기

    사진은 내가 가진 디카 에서 가지고 올 수도 있고 핸드폰에서 가져올 수도 있고 하드디스크에서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제이킴은 워낙 귀찮은 걸 싫어해서 핸드폰의 사진은 원드라이브에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보통 하드디스크에서 가져 오도록 설정 되어 있습니다.

     

    사진 가져오기는 가장 기본이 되는 라이브러리 모듈의 좌측 패널 하단에 있습니다. 단축키는 컨트롤 + 시프트 + I 입니다.

     

     

    역시 좌측 패널에 현재 연결되 기기 제 핸드폰 Lumia 950이 표시 되오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드라이브들이 표시 됩니다.


     

    만약 폴더를 선택해도 사진이 보이지 않는다면 하위 폴더를 포함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주세요.

     

     

    모든 사진은 C: 의 Picture라는 폴더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중에 Life라는 폴더를 가지고 와 보겠습니다.

     

     

    사진을 가지고 올 때 특정 사진만 가지고 오고 싶다면 사진을 모두 선택해제 하신 후 원하는 사진만 골라 주면 됩니다.

     

     

    보기 옵션을 원한다면 가운데 패널에서 사각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G (Grid 격자) 입니다.

     

  2. 사진 가져 오기의 옵션들

    사진을 가져올 때 라이트룸은 중복 사진을 가져올지, 미리 보기를 생성할 지, 스마트 미리보기를 생성할 지를 옵션을 정할 수 있습니다.

     

    우측패널의 미리 보기 만들기 옵션은 99프로 표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미리 보기란 내가 만약 외장하드로부터 사진을 가져 왔다면 라이트룸은 사진을 라이브러리에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링크만 가지고 있습니다. 링크가 끊어져도 관리 보정을 하도록 라이트룸은 최소한의 미리보기를 만들어서 따로 저장합니다. 즉 노트북으로 라이트룸을 주로 이용하면서 외장하드에 사진을 보관하는 분들이 선택하는 옵션 입니다.

     

     

    상단 패널에서 DNG로 복사, 복사, 이동, 추가를 선택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데이터베이스에 사진을 추가하는 경우라고 생각 됩니다.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이제 Life폴더가 내 라이트룸 폴더에 보입니다.

     

    라이트룸도 라이브러리 안에 사진을 직접 보관할 수도 있지만 속도 저하를 원하지 않는 다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노트북의 적은 하드디스크 용량으로도 스마트미리보기를 통해 연결되어 있지 않는 외장하드에 있는 사진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은 매우 강력합니다. 이렇게 수정한 사진은 내가 외장하드를 라이트룸에 연결 했을 때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