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모바일의 기본 어플들 (4)

윈도우 모바일에 관해서 질문을 받을 때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 카카오톡이 되냐 입니다. 카카오톡은 안드로이드의 기본 메신저가 아니죠? 그러나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이니 그 영향력을 인정 하고 윈도우 폰에서 안드로이드 기기만큼 기능을 지원하길 간절하게 바라지만 아직은 많이 부족 합니다. 아이폰의 기본 메시지 그리고 아이폰끼리의 아이메시지, 구글 안드로이드의 기본 메시지 그리고 구글 행아웃의 메시지가 있다면 윈도우 모바일의 텍스트 이외의 공식 메신저는 스카이프 이고 윈도우 모바일에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 스카이프

    원래 마이크로소프트에 MSN이라는 메신저가 있었죠?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는 막대한 비용을 지불 하면서 까지 스카이프를 인수해서 MSN과 통합을 하고 메신저 이름도 완전히 스카이프로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스카이프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계정인 outlook.com으로 로그인 가능 합니다. 한국에는 대성이라는 그룹이 스카이프의 070 번호를 팔고 하는데 그건 스카이프 안의 또 다른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내에서야 카카오톡이 대세 이지만 사실 세계에서 비즈니스의 화상 회의용 그리고 메신저 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스카이프이고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다들 스카이프 계정은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대성 이라는 그룹이 070 번호 서비스를 하고 있는 스카이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 입니다.

  2. Skype 번호와 Skype 계정 그리고 아웃룩 계정

    기존의 MSN 계정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이나 현재 윈도우 8이나 10을 사용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 또는 그전의 스카이프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프 계정을 생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웃룩 계정을 가지고 계셨다면 그대로 쓰시면 되고 기존의 스카이프 계정을 아웃룩 계정에 합치고 싶다면 그대로 합치시면 됩니다. 스카이프는 기능면으로 따지자면 사실 제일 많죠. 기본 메신저는 당연하고 원래 화상도 제공했고 또 데스크탑 버전, 웹 버전 모바일 버전 모두 다 지원합니다. 컴퓨터 화면 전송 같은 메신저 이외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단순히 메신저 기능뿐 만이 아니라 기존의 스카이프가 서비스 하던 070 번호를 넣을 수 있어서 핸드폰 안의 또 다른 번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번호는 이민을 가거나 여행을 가도 영원히 바뀌지 않는 번호라서 유학생 사이에서는 070 전화기 대신 스카이프 번호를 구매해서 한국에 있는 부모님이랑 통화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건 언제 까지나 해외 생활을 할 때 얘기이고 한국은 카카오 톡이 대세라 스카이프 만으론 부족 합니다.

     

    윈도우 폰의 기본 Message 그리고 카카오톡 스카이프 3가지의 메신저를 사용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라면 아이폰이 아이폰 유저이면 자동으로 메시지를 아이메시지로 바꾸고 메시지 색깔을 파란색으로 바꾸죠? 윈도우 폰도 똑같습니다. 그냥 스카이프로 대화를 하더라도 스카이프 친구이면 일반 문자메시지 대화 목록에 스카이프 대화로 확인 할 수 있고 스카이프 메신저 안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일반 색깔 (제가 설정한 것임) 이면 스카이프 친구가 아닙니다.

     

     

    이렇게 메시지 색깔이 변한 것은 스카이프 친구 입니다. 그냥 메시지를 보내거나 스카이프로 대화를 하더라도 메시지 창에 뜨고 화상 통화를 걸면 아이폰의 페이스 타임 처럼 스카이프로 자동 연동 됩니다.

     

     

    윈도우 모바일용 스카이프의 화면 입니다.

     

    카카오톡은 카카오톡 가입자끼리만 전화를 걸 수 있다면 스카이프는 스카이프 가입자끼리는 당연히 무료 전화이고 일반 전화로 전화를 거는 것이 가능 합니다. 원래 처음 스카이프의 시작이 그랬죠? 그러나 일반 전화로 거는 것은 유료이며 그 요금제를 파는 한국의 회사가 바로 대성 그룹입니다. 미국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크래딧 구매를 합니다.

  3. 윈도우 폰의 카카오톡

    윈도우 폰의 카카오톡은 정말 안습 입니다. 처음 출시를 하고 업데이트를 거의 한번도 안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채팅과 그룹 채팅 까지만 되고 보이스 톡과 영상 통화도 되질 않고 기타 여러 카카오톡에서 서비스를 하는 것은 하나도 되는 것이 없습니다. 만약 한국에서 카카오톡 게임 카카오 택시 등 카카오톡의 모든 서비스를 깊게 이용하시는 분들 이라면 윈도우 폰을 현재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점유율이 어느 정도만 올라가도 다음 카카오로써는 이미 출시해 놓은 윈도우 폰 버전의 카카오 톡을 업데이트 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윈도우 10 스토어에서 카카오톡 버전이 윈도우 7만 검색 되어서 그렇게 소개 했더니 역시나 우리의 악성 네티즌들은 득달 같이 달려 들어서 윈도우 8용 있다고 말씀하시네요. 제가 이 글을 쓸때 검색되지 않았습니다만 생각보다 빨리 업데이트 되었고 제가 밑에 첨부한 사진은 당연히 8용이 맞습니다. 저는 백업을 덮어 씌운 것이기 때문에 스토어에서 8용이 검색되지 않아도 설치되어 있었고 여기에 대한 설명을 뺐더니 득달같이 달려 드는 분들이 많네요. 


     

     

    기본 화면도 카카오톡의 초기 화면 입니다.

     

     

    보시다시피 오직 채팅 기능 밖에 없습니다. 보이스 콜, 화상 채팅 버튼이 없습니다.

     

    메신저는 스카이프가 기능이 많던 비즈니스 용으로 전 세계적으로 쓰던 사실 한국에서 쓰는 사람이 많이 없으면 꽝이죠? 그나마 카카오톡 채팅 기능, 사진 전송 기능 등 초기에 카카오톡이 지원하던 기본 기능들은 오류 없이 잘 돌아가고 기능이 없으므로 매우 가볍습니다. 그래서 불편 없이 사용하고는 있지만 한국의 지인들한테는 제가 스카이프 설치를 강요해서 스카이프로 통화를 하고 갑자기 친구들이 왜 카카오톡 전화가 안 걸리냐고 물어보면 항상 설명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므로 카카오톡의 의존도가 높다면 아직은 윈도우 폰 구입을 자제 하셔야 합니다. 수정을 덧 붙이자면 윈도우 10 모바일로 스토어에서 검색시 윈도우 폰 7 용만 검색 되다가 현재는 8용도 검색됩니다. 그러나 이 포스팅은 7용이 아니라 8용으로 작성되었고 다음 카카오에서 빨리 업데이트를 할 지 예상하지 못해서 거기에 대한 설명을 뺐더니 엉터리 정보 전하지 말라는 x가지 없는 네티즌들이 득달같이 달려 드네요. 이런 댓글들은 정신 건강을 위해 바로 삭제를 하였지만 정말 어떤분들인지 개인적으로 궁금합니다. 


  1. 2016.10.17 10:22

    비밀댓글입니다

  2. InganInganIngan 2017.07.08 14:10 신고

    윈도우폰용 카톡이 지원 종료되다.

    지난 12월경 윈도우폰용 카톡이 지원종료됨 출처 네이버뉴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