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좋은 팁들 (4)

보통 복사해서 붙여 넣기는 자주 사용하는 옵션 입니다. 그러나 엑셀에서는 정말 많은 붙여 넣기 옵션을 제공 합니다. 예를 들어 엑셀의 셀의 디자인에 시간을 많이 투자 하였다면 데이터는 그대로 두고 디자인만 복사를 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수식으로 얻어 진 값을 단순 값으로 변경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만약 어떤 특정 부분만을 복사하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엑셀에서는 거의 모든 옵션을 제공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157연습파일.xlsx

  1. 기본 붙여 넣기 옵션 살펴 보기

    엑셀에서 어떤 붙여 넣기 옵션이 있는지 한번 봐 두는 것은 적절한 시기에 활용 하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서식 붙여 넣기 같은 경우 이 옵션이 있는 줄 모른다면 더 손이 많이 가는 서식 복사를 이용하지만 붙여 넣기 옵션을 알고 있다면 단순히 복사해서 붙여 넣기 두 번의 작업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연습 파일에는 수식 셀과 데이터로 조합된 테이블이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에 가서 마우스 우 클릭을 누르시면 붙여 넣기 옵션이 표시 됩니다. 기본 붙여넣기는 데이터와 수식까지 모두 복사하며 열 너비는 대상 지역에 맞게 조정됩니다.

     

    여기서 붙여 넣기 아이콘의 개수는 상황 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복사했던 원본 데이터의 형태가 테이블인가 또는 데이터 형태에 따라 달라지지만 아이콘의 모양은 바뀌지 않습니다. 또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 하게 되면 모든 붙여넣기 옵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식"은 서식을 제거 하지만 수식으로 얻어 진 값에서 수식을 유지 합니다.

     

     

    "서식 복사"는 모든 데이터를 제거하고 서식 만 복사합니다.

     

     

    선택하여 붙여 넣기 옵션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값"은 서식, 수식 모두 제거 합니다.

     

     

    "값 및 숫자 서식"은 서식, 수식 모두 제거 하지만 %라는 숫자의 셀 서식만 유지 합니다. 아이콘이 암시 하고 있죠.

     

     

    값만 복사하면서 서식은 유지 합니다.

     

     

    기본 옵션에서 열의 너비까지 유지하며 복사합니다. 행 너비 유지는 기본 옵션에 없습니다.

     

  2. 그림으로 붙여 넣기

    그림으로 붙여넣기는 데이터의 수정 기능을 잃어 버리고 표가 그림으로 바뀝니다. 쓸모가 없을 것 같지만 파워포인트 같은 발표 툴로 옮길 때 표의 디자인 변경을 확실히 막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 입니다.

     

    그림으로 붙여 넣기 되면 표의 수정 기능을 잃어 버리고 그림으로 변경 됩니다.

     

  3. 특수 붙여 넣기

    엑셀 데이터를 사용하다 보면 의외로 행 열을 교환해야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이때 붙여 넣기 옵션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하지만 만약 데이터가 엑셀 데이터베이스 표로 지정 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선택이 되질 않습니다.

     

    일반 엑셀 데이터라면 "바꾸기"를 클릭 하시면 행 열을 변환하며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연결하여 붙여 넣기 옵션은 복사된 표가 독립적인 값이 아닌 항상 원본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원본 데이터를 변경하면 복사 한 표에 그대로 반영이 됩니다.

     

    이 다양한 붙여 넣기 옵션은 다 외우지 않고 마우스 마우스 우 클릭으로 위에서 왔다갔다하면 미리 보여 주기 형식으로 보여 주는데 그때 자기한테 맞는 붙여넣기가 나오면 클릭 하시면 됩니다. 붙여 넣기 옵션이 매우 많기 때문에 외우는 것 보다 내가 다른 형태의 붙여 넣기를 원한다면 그때 그때 확인해 가면서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