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좋은 팁들 (3)

  1. 특수 문자를 자동 고침으로 입력하기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 같은 특수 문자를 일반적인 단어 조합으로 입력 할 수 있게 자동 고침을 설정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l )을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전화 번호 아이콘으로 바뀌는데 이 조합을 변경하거나 만약 의도한 게 아니라면 옵션을 끌 수도 있습니다.

     

    특수 문자를 삽입으로 선택하여 고르는 것 보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특수 문자는 이렇게 바로 타이핑 하는 것이 빠릅니다.

     

     

    마우스에 손을 대지 않고 특수 문자를 입력 하였습니다.

     

  2. 특수 문자 옵션 보기와 자동 고침 변경하기

    위에서 전화기 마크를 tel로 입력 할 수 있는 것은 영어 스펠링 오류 시 자동 변경 되는 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오피스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이 자동 고침 리스트를 공유하며 내가 만약 엑셀에서 자동 고침 리스트를 추가 한다고 해도 워드에서 그대로 사용 가능 합니다. 이 자동 고침 리스트는 엑셀의 파일이 아닌 워드의 normal.dotx에 저장되고 시스템 파일이므로 일반 이용자가 직접 수정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 하면 엑셀이나 워드의 옵션에서 모든 리스트를 보고 수정 하고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자동 고침 옵션을 보기 위해 파일 >> 옵션을 클릭 합니다.

     

     

    Excel 옵션에서 언어 교정을 클릭하고 자동 고침 옵션을 누릅니다.

     

     

    모든 자동 고침 리스트가 보입니다. Tel 을 입력 시 ☎ 이 나오는 것은 이 것이 리스트에 있기 때문이고 원하지 않으면 삭제, 또는 다른 입력 방법을 택하려면 내가 여기서 바꾸면 됩니다.

     

  3. 스펠링 오류의 자동 고침

    흔히 하는 스펠링 실수는 워드는 엑셀이든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알아서 수정해 줍니다. 그러나 만약 타입 한 스펠링이 단어가 아니라 특정 문자의 줄임 말 등이라면 내가 의도한 것이 되고 이 자동 고침 옵션이 입력을 귀찮게 합니다. 이때는 리스트에서 삭제를 하거나 다른 키 조합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자동 고침 메뉴에 보면 여러 스펠링 자동 고침 옵션이 있습니다. acn. 이 can 으로 자동 변경 되고 있고 원하지 않으면 삭제 버튼을 누르거나 다른 스펠링으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acn. 을 입력 해 보겠습니다.

     

     

    Can 으로 자동 변경 됩니다.

     

    이것을 이용 하면 단순 문법뿐 아니라 매우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자는 마소.를 입력하면 마이크로 소프트로 자동 고침을 설정해 두어서 매우 편리하게 활용 하고 있습니다.

  4. 한영 자동 고침 해제

    때로 내가 영어를 타이핑하다가 한글로 변환되거나 한글을 타이핑 하다가 영어로 변환 되면 매우 성가 실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편리한 기능이지만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그 옵션을 잠시 꺼 두시면 됩니다.

     

    자동 고침 옵션에서 한/영 자동 고침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자동 고침에서 많은 탭들이 있지만 모두 같은 분류 입니다. 예를 들어 수식 자동 고침은 자주 쓰는 수식을 알파벳 조합으로 입력 할 수 있게 합니다. 자동 고침은 이처럼 문법 실수뿐만 아니라 단축키 보다 더 쉽고 유용하게 활용 될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